대한적십자회 ()

목차
관련 정보
대한적십자회 창립
대한적십자회 창립
근대사
단체
1919년 중국 상해(上海)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전쟁 및 재난 때 부상자를 구호하기 위하여 조직한 보건후생단체.
목차
정의
1919년 중국 상해(上海)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전쟁 및 재난 때 부상자를 구호하기 위하여 조직한 보건후생단체.
내용

대한민국임시정부 내무부 총장 안창호(安昌浩) 등이 발기하고, 내무부로부터 인가를 받아 1919년 7월 설립되었다.

회장에는 이희경(李喜儆), 부회장에는 김성겸(金聖謙), 이사에는 여운형(呂運亨)이 선출되었으며, 1922년손정도(孫貞道)가 회장에 선출되었다. 미주(美洲)·노령(露領) 등지와 국내 각지에 지부와 지회를 설치하였다.

이들의 활동은 평상시는 병원을 설립하여 질병의 예방과 국민보건에 기여하고 간호원 및 구호원을 훈련하여 재난 때 대비하는 한편, 전시는 부상자 가료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1920년 2월 간호원양성소를 설치하였다. 한편, 국권이 상실된 처지에서 독립운동을 방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회의 국제적 지위 향상과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체의 선전활동과 국제적 유대를 도모하려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는 적십자회가 국제적인 기관인만큼 국제적십자연맹에 가입한다는 것은 임시정부가 국제적 승인을 얻는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국제적십자연맹에 꾸준히 교섭하였으나 국제적 승인을 얻지 못하였다. 그러나 대한적십자회의 국내외 활동은 광복 후 대한적십자사 설립에 귀중한 보탬이 되었다. → 대한적십자사

참고문헌

『대한적십자사70년사(大韓赤十字社70年史)』(대한적십자사, 1977)
『한국독립운동사자료(韓國獨立運動史資料)』 3(국사편찬위원회, 1973)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의 적십자회성장(赤十字會成長)과 활동연구(活動硏究)」(김이돌,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연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