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군은 함경남도 중북부 내륙에 있는 군이다. 면적 약 1,581.5㎢, 인구 10만 8600여 명(1995년 추정)이며, 1읍, 1노동자구, 23리(2002년)로 구성되어 있다.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 때 북청군의 4개 면을 분리해 덕성군을 신설하였다. 험준한 부전령산맥의 남사면에 자리하여 높은 산지대로 되어 있다. 중심부에 여러 천이 흐르며 그 유역에 작은 평야가 이루어져 있다. 농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주요 농산물은 옥수수·콩·감자이다. 적철광을 비롯한 형석·금 등이 매장되어 있으며, 적철을 채굴하는 덕성광산이 있다.
동쪽은 단천시(端川市) · 이원군(利原郡), 서쪽은 신흥군(新興郡), 남쪽은 북청군(北靑郡) · 홍원군(洪原郡), 북쪽은 허천군(虛川郡)과 양강도(兩江道)김형권군(金亨權郡)과 접하여 있다. 동경 127°53′∼128°31′, 북위 40°14′∼40°39′에 위치하며, 면적 약 1,581.5㎢, 인구 10만 8600여 명(1995년 추정)이다.
‘덕성(德城)’은 이 지역 대덕산(大德山)의 ‘덕(德)’ 자와 산 주위에 여러 산성이 있다는 의미의 ‘성(城)’자를 조합해 지은 이름으로, 조선시대에 만들어졌다. 덕성은 북청의 한 개 사(社)였는데, 조선 말기에 면(面)으로 개편되었다. 1952년에 신설된 덕성군의 소재지가 덕성면에 위치해 있으므로 덕성군이라 명명하였다.
험준한 부전령산맥(赴戰嶺山脈)의 남사면에 자리하여 높은 산지대로 되어 있으나, 남쪽으로 갈수록 낮아진 북부에는 희사봉(2,118m) · 삼봉(1,985m) · 검덕산(1,682m) 등이 솟아 있으며, 군 내부에도 송이령(1,072m) · 망덕봉(1,160m) · 마산(1,707m) · 차일봉(1,666m) · 수리봉(1,131m) 등 높고 험한 산들이 솟아 있다.
군의 중심부를 남대천(북청)과 그 지류인 곤파천 · 동팔령천 · 거서천 등이 흐르면서 유역에 작은 평야를 이루고 있다. 기반암은 마천령계의 편마암 · 결정편암 · 대리암 · 화강암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토양은 갈색산림토와 산악표백화 갈색산림토가 펼처져 있다.
기후는 연평균기온 8.5℃, 1월 평균기온 -7℃, 8월 평균기온 22℃이며, 첫서리는 10월 중순경, 마감서리는 4월 하순경에 내린다. 연평균 강우량은 787.7㎜이다. 산림은 군 전체면적의 90%로서 수종은 침엽수가 70%를 차지하며, 소나무 · 잣나무 · 이깔나무 · 가문비 · 전나무가 주를 이룬다.
그리고 싸리류 · 버들류를 비롯한 떨기나무와 머루 · 다래 · 송이버섯 · 산마늘 · 참나물 · 도라지 · 고사리 등 여러 가지 산과일과 산채들이 분포되어 있다.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 때 북청군의 덕성면 · 이곡면 · 하거서면 · 상거서면을 분리하여 덕성군을 신설하였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덕성읍 1읍, 철산노동자구 1노동자구, 덕우대리, 동중리, 락원리, 보성리, 삼기리, 상돌리, 송중리, 수서리, 신태리, 신흥리, 양승리, 엄동리, 엄서리, 월근대리, 인동리, 임자동리, 장흥리, 주의동리, 중돌리, 중동리, 직동리, 창성일리, 창성이리 등 23리로 구성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덕성읍이다.
산지가 우세한 지대이지만, 농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농경지는 군 넓이의 약 10%이며, 그 중 논이 19%, 밭 58%, 과수원이 18%이다. 농산물은 옥수수 · 콩 · 감자가 대부분이고, 그 다음이 쌀이다.
옥수수는 낙원리 · 삼기리 · 덕성읍에서, 벼는 낙원리 · 임자동리 · 삼기리에서 많이 생산된다. 콩은 낙원리와 인동리를 비롯하여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강낭콩을 많이 재배하고 있는데, 삼기리와 장흥리를 비롯한 군 내의 모든 지역에서 강낭콩을 심고 있다. 담배, 깨, 박하, 유채 등 공예작물도 재배한다.
특히, 콩 생산량은 도에서 제일 많고, 감자는 부전군 · 허천군과 함께 다량 생산되는 군에 속한다. 과일은 도 전체 과수면적의 9%를 차지하는 주요 과일생산지의 하나로서, 예로부터 덕성사과가 알려져 있으며, 배 · 복숭아 · 살구 · 포도 등이 재배되고 있다.
넓은 방목지가 있어 소 · 양 · 염소를 위주로 돼지와 닭을 사육하고 있다. 풍부한 밀원을 바탕으로 양봉이 성하여 벌꿀을 다량 생산하고 있으며, 양잠에서도 뽕밭이 경지면적의 3.2%를 차지하여 누에고치 생산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도 내에 참나무림이 제일 넓으므로 작삼(가두누에고치)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이 군에는 적철광을 비롯한 형석 · 금 등이 매장되어 있으며, 서북부에는 적철을 채굴하는 덕성광산이 있다. 공업은 과일가공공장, 광산용 갱목생산공장을 비롯하여 각종 일용품, 피복 및 직물 건재공업 등 소규모 지방공장들이 있다. 교통망으로는 덕성선(북청∼덕성) 철도가 놓여 있으며, 북청군과 후치령을 넘어 양강도로 통하는 도로가 있다.
유적으로 허천군과의 경계에 허천평성지가 있으며, 배재산 부근에는 천연동굴인 단군굴(檀君窟)이 있다. 명승지로는 차일봉(遮日峰)과 개미고원의 관문인 후치령(厚峙嶺)이 알려져 있다. 차일봉의 남쪽 6㎞ 거리에 만경대가 있으며, 주위에 한무탑 · 차일봉폭포 · 오재석 · 삼반석 · 칠정수 · 용암 등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덕성남자고등중학교와 덕성여자고등중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