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장수놀이

목차
민속·인류
놀이
달밤에 독장수가 독을 짊어지고 다니듯, 한 아이가 다른 아이를 독으로 삼아 짊어지고 다니며 독 파는 동작을 흉내내며 노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달밤에 독장수가 독을 짊어지고 다니듯, 한 아이가 다른 아이를 독으로 삼아 짊어지고 다니며 독 파는 동작을 흉내내며 노는 어린이놀이.
내용

한 아이가 다른 아이를 독으로 삼아 옆으로 짊어지고 다니면서 즐기는 놀이이다. 달밤에 주로 농촌이나 산촌의 여자 어린이들이 많이 한다. 여럿이 모여 힘이 센 아이가 독장수가 되고, 가위바위보를 하여 진 아이는 독이 된다.

독장수가 된 아이가 독이 된 아이를 짊어지고 친구 앞에 가서 “독 사려.” 하면 그 친구는 독이 된 아이의 머리에 알밤을 주면서 독이 깨졌다든가, 독이 잘 구워지지 않았다고 하여 트집을 잡는다.

그러면 다른 친구에게 다시 가서 “독 사려.” 하는데, 그 친구 역시 독이 된 아이의 머리에 알밤을 주면서 헐값으로 흥정을 하거나 트집을 잡는다.

이렇듯 독이 된 아이는 여러 아이들에게 알밤을 얻어맞고 놀림을 당하게 되어 고역이지만, 나머지 아이들은 이와 같은 흥정의 과정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이다. 이는 시골 아이들이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이므로 여러 고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문화재관리국, 1961∼1980)
집필자
임동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