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림 인두리 당모루 유적 ( 당모루 )

목차
선사문화
유적
북한 평안북도 선천군 심천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토기편 · 석기류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적.
목차
정의
북한 평안북도 선천군 심천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토기편 · 석기류 등이 출토된 유물산포지. 유적.
내용

1959년 4월 27일 북한의 신의주역사박물관에서 발굴 조사하였다.

당모루산 동쪽, 청강(淸江)이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남쪽면에서 관개공사용 석재를 채취하는 곳의 남쪽 경사면과 서쪽 경사면에서 석기와 토기편들이 지표상에 산재분포되어 있는 것을 수습한 것이다.

당모루산을 중심으로 하여 동북쪽으로 3㎞ 정도에는 동림역이 있고, 북쪽 1㎞에는 동림성이 있다. 또한, 당모루산 서쪽 6㎞ 거리에는 운암산성이 있으며, 동남쪽 6㎞ 거리에는 고인돌이 있다. 당모루산 남쪽 8㎞ 정도에는 대빈포 등이 인접한 곳이기도 하다.

유물산포지의 단면을 보면 표토는 회흑색사질토이고, 표토 밑 30㎝는 흑색점토질의 문화층으로서 굴껍질·소라껍질·토기편·석기류가 출토되었으며, 그 아래 30㎝는 갈색사질토로 된 지층으로서 토기편이 보이고, 그 밑은 암반으로 된 원래의 생토층이 나타난다.

갈돌·돌도끼 등 5점, 반달돌칼 3점, 슴베없는돌화살촉·돌끌·돌창·오목자귀·숫돌편·가락추편·민무늬토기편 등이 출토되었다. 이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정주 석산리와 용천 신암리 유적들에서 출토된 것들과 연관관계를 가지는 중요한 유물들이다.

참고문헌

「동림군 인두리 당모루 원시유적조사 간략보고」(신의주력사박물관, 『문화유산』1959년 5호, 과학원출판사)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