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랑집 ()

목차
관련 정보
만랑집 본문
만랑집 본문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황호의 시 · 부(賦) · 교서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황호의 시 · 부(賦) · 교서 · 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9권 4책. 목활자본. 간행연도는 미상이다. 1668년(현종 9) 경상도관찰사 심재(沈梓) 등에 의해 간행되었다고도 하나, 허목(許穆)의 서문이 1669년에 쓰여졌고 윤신지(尹新之)의 서문이 1765년(영조 41)인 것으로 보아 현존하는 판본은 훨씬 뒤에 간행된 것으로 보인다. 규장각 도서 등에 있다.

권1에 오언절구 및 칠언절구 20수, 권2에 오언고시 및 칠언고시가 있으며, 권3에 오언율시 160수, 권4에 칠언율시 200여수, 권5에 칠언율시·오언배율·칠언배율 150여 수, 권6에 부(賦) 11편, 애사(哀辭) 3편, 표전(表箋) 3편, 교서(敎書) 8편, 비답(批答) 2편, 옥책문(玉冊文) 1편, 제(制) 1편, 상량문 1편, 연주체(連珠體) 1편, 찬(贊) 1편, 제문 13편, 권7에 소차(疏箚) 11편, 권8에 논(論) 4편, 서(序) 9편, 기(記) 4편, 설(說) 3편, 발 4편, 기타 책문과 서(書) 각 1편, 권9에 행장·비지명(碑誌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대개 유려하면서도 고답적인 기풍이 있다. 논의 「장자방제갈공명우열론(張子房諸葛孔明優劣論)」 등은 그의 문재(文才)가 뛰어났음을 나타내는 글이다. 허목의 서문에 의하면 그는 문장에 있어서 당대의 신진으로는 독보적인 존재였다고 극찬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곽신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