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고당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강주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3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강주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73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활자본. 1773년(영조 49)에 윤홍렬·김종정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종정의 서문과 권말에 윤홍렬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시 46수, 권2는 문(文)으로 서(書) 4편, 서(序) 1편, 제문 1편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안빈낙도의 입장에서 자연을 읊거나 여행에서의 감회를 적은 것이 많은데, 섬을 유람하고 난 다음 지은 「유해도(游海島)」는 720자에 이르는 장편이다. 그밖에 심현지(沈顯之)·심후(沈銗) 등의 시에 차운한 것, 심현지·윤심협(尹心協)·서명천(徐命天)과 친척 필교(必敎) 등의 시에 화운한 것 등이 있다.

서(書)의 「여윤사의서(與尹士毅書)」는 윤홍렬의 문장을 칭송하는 내용이며, 「답김백강서(答金伯剛書)」는 김종정과의 이별의 정을 밝힌 것이다. 이밖에 가형(家兄)을 대신하여 서종급(徐宗伋)에게 보낸 것이 있다.

서(序)의 「송직산사군김여세서(送稷山使君金礪世序)」는 직산현감을 전별하면서 치도(治道)를 논한 글이다.

집필자
오수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