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신록 ()

목차
관련 정보
명신록
명신록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명신들의 언행과 사적을 모아 수록한 인명록.
정의
조선시대 명신들의 언행과 사적을 모아 수록한 인명록.
개설

12책. 필사본.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의 여러 인물들이 모아서 엮었다. 전집(前集)·후집(後集)·외집(外集)·별집(別集)·속집(續集)의 다섯 부분으로 분류되어 있다.

내용

조선시대 명신들의 언행과 사적을 모은 책은 앞서 김육(金堉)이 편찬한 ≪국조명신록 國朝名臣錄≫과 이존중(李存中)이 편찬한 ≪국조명신록≫, 송징은(宋徵殷)이 편찬한 ≪국조명신언행록 國朝名臣言行錄≫ 등 여러 종류의 책이 전하였다. 이 책은 그러한 바탕 위에서 정조·순조 연간의 문신들이 더욱 풍부한 자료를 모아 편찬한 것이다.

첫 머리에 전체 목록이 있으며 각 책의 앞에도 그 책의 목록을 실었다. 총목록에는 성명과 함께 역임한 최고 관직과 시호, 묘정배향(廟庭配享)이나 대제학 역임 등의 사항을 기재하였다. 각 책의 목록에는 최고관직을 부기하였다.

그리고 각 책의 첫째 면 오른쪽 하단에 한 두 명의 성명이 기입되어 있는데, 이들이 바로 해당책의 편자인 것으로 보인다. 편자들은 모두 정조 7(1783)∼24년에 규장각 초계문신(抄啓文臣)으로 선발된 당대의 명사들이다. 따라서 이 책도 규장각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전집은 1책에서 3책까지 모두 12편으로, 조준(趙浚)에서 장필무(張弼武)까지 157명을 싣고 있다. 편자는 심진현(沈晉賢)·김조순(金祖淳)·이익진(李翼晉)·홍의호(洪義浩)이다. 후집은 4책에서 7책까지 18편으로, 백인걸(白仁傑)에서 김육에 이르는 85명에 대해 윤광안(尹光顔)·김근순(金近淳)·신순(申絢)·권준(權晙)·이면승(李勉昇)이 편찬하였다.

외집은 8∼9책 13편으로 김굉필(金宏弼)에서 성혼(成渾)까지 53명에 대해 이면승·조석중(曺錫中)·김이영(金履永)·김이재(金履載)가 편찬하였다. 별집은 11편으로 김종서(金宗瑞)에서 오달제(吳達濟)까지 105명에 대해 싣고 있다. 속집 1편은 최덕지(崔德之)에서 안방준(安邦俊)까지 13명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별집과 속집은 합해 10책부터 12책까지이며, 편자는 김이재·강준흠(姜浚欽)·홍석주(洪奭周)·황기천(黃基天)·김계온(金啓溫)이다. 전집과 후집은 중앙 정계의 명신, 외집은 학자, 별집은 충신 또는 화를 입은 사림, 속집은 정계에 진출하지 않은 은일(隱逸)을 중심으로 했음을 알 수 있다.

서술은 각 개인별로 이름·자(字)·호(號)·본관·출생년·출신과거·관직경력·사망년·시호·제향사실 등을 먼저 기록한 후 그 사람 특유의 일화나 업적을 수록하였다. 전거는 세주로 밝혀놓았다.

의의와 평가

당대에 유전하던 방대한 기록 중에서 해당 인물과 관계되는 자료를 낱낱이 적출해 수록하였다. 관찬사서, 사찬사서, 개인의 문집, 각종 견문기록, 지리지, 일기 등을 주로 이용하였다. 이외에 해당 인물의 행장·어록·묘비문·묘표·연보·시장(諡狀) 등과 후손이나 문인의 기록 등을 포함하였음은 물론이고, 어떤 경우에는 노인들 사이에 구전으로 전해오는 내용까지도 채록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오수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