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록 ()

목차
관련 정보
명지록
명지록
조선시대사
문헌
긴요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요점을 알기 쉽게 정리한 유서(類書).
목차
정의
긴요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요점을 알기 쉽게 정리한 유서(類書).
내용

1책. 사본. 편자 및 필사연대는 미상이다.

그 내용은 영산타량법(影算打量法)·귀제산가령(歸除算假令)·구귀가결(九歸歌訣)·정신제법(定身除法)·상제법가령(商除法假令)·구궁오행산(九宮五行算)·문산가령(文算假令)·역가비결(曆家祕訣)·동방국도고(東方國都考)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뒤에 정극후(鄭克後)의 후지(後識)와 그의 간단한 인적사항이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뒤에 추기된 것으로 보이는 논설과 시가 소개되어 있다. 논설로는 조성기(趙聖基)가 쓴 「천지만물조화론(天地萬物造化論)」과 「퇴율양선생사단칠정인도이기설(退栗兩先生四端七情人道理氣說)」이 있다.

시문으로는 참판 이서우(李瑞雨)의 「과부시(寡婦詩)」와 남운령(南雲令)의 「나부시(懶婦詩)」·「나주사인시(羅州士人詩)」·「연적시(涎滴詩)」·「석화시(石花詩)」·「망건시(網巾詩)」와 오달제(吳達濟)의 「사친시(思親詩)」·「사형시(思兄詩)」 등이 있으며, 그밖에도 권석주(權石洲)·소현세자(昭顯世子)의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강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