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 ()

목차
관련 정보
목판
목판
식생활
물품
떡 또는 과일을 담거나 운반하는 데 쓰이는 그릇.
이칭
이칭
모판
목차
정의
떡 또는 과일을 담거나 운반하는 데 쓰이는 그릇.
내용

나무판으로 모나게 짰다고 해서 모판이라고도 한다. 전이 약 45° 정도 밖으로 젖혀졌으며, 안팎에 옻칠이 되어 있다. 재료로는 주로 대추나무·박달나무 등이 쓰인다. 형태는 직사각형·정사각형·팔각형 등으로 다양하며, 크기도 1∼2m 전후에서 10m 전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체로 대형의 것은 직사각형이며, 깊이는 15㎝에서 4∼5㎝ 정도이다. 때로는 목판귀에 놋장식을 한 화려한 것도 있으며, 절의 다층탑처럼 10∼12개를 함께 포개어 쓰기도 한다.

조선시대의 살림은 대가족형태로, 가례·제사를 위시하여 혼인·생일잔치 등이 빈번하였고, 대소가의 교유가 깊었으므로 음식을 담고 반기를 나누는 데 필요한 목판은 많을 수록 유용하였다.

따라서, 대가집 주방 옆에 있는 찬간의 선반이나 마른 음식을 간수해 두는 마른광 선반에는 10여개씩 포갠 대소의 목판이 2, 3줄씩 올려져 있는 것이 보통이었다. 목판에 음식을 담을 때는 유지(油紙)를 깔고 음식을 담은 위에 목판보를 덮는다. 목판보는 작은 것에는 색동조각보를, 큰 것에는 마직물로 만든 조각보를 썼다.

참고문헌

『한국민속대관(韓國民俗大觀)』2(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0)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서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