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리 입석 ( )

목차
관련 정보
완주 무등리 입석 정면
완주 무등리 입석 정면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봉동읍 입석마을에 있는 일제강점기 민간신앙 관련 선돌. 시도민속문화재.
이칭
이칭
완주제내리입석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전북특별자치도
종목
전북특별자치도 시도민속문화재(1973년 06월 23일 지정)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봉동읍 제내리 363-2번지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봉동읍 입석마을에 있는 일제강점기 민간신앙 관련 선돌.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73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당산나무와 함께 마을의 수호신으로 섬겨지고 있다. 거친 화강암으로 지하에 60∼90㎝ 정도가 묻혀 있고 지상높이 2m, 너비 1.5m, 두께 30㎝의 규모이다.

한 면에는 인공을 가하여 다듬고 ‘불암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佛巖 南無阿彌陀佛觀世音菩薩)’이라는 글씨를 새겨 놓았다. 그 옆에 ‘하원갑자삼월시주심상기(下元甲子三月施主沈相基)’라고 적혀 있는 명문 가운데 ‘하원갑자’란 1924년에 해당하는 연대를 일본연호를 기피해서 그렇게 적은 것으로 보인다.

마을에 궂은 일이 있을 때에는 이 입석에 금줄을 치고 제사하는 풍습이 있었으며, 함부로 손을 대거나 옮겨서 이 입석을 훼손하면 벼락을 맞는다고 해서 금기로 삼아왔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下(문화공보부문화재관리국, 1979)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전라북도편(全羅北道篇)-(문화재관리국, 1979)
『전주·완주지역문화재조사보고서(全州·完州地域文化財調査報告書)』(전북대학교박물관,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