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죽 (무리)

목차
식생활
물품
흰무리나 여러 가지 약재를 섞어 찐 떡을 말려 가루로 하여 끓인 죽.
목차
정의
흰무리나 여러 가지 약재를 섞어 찐 떡을 말려 가루로 하여 끓인 죽.
내용

미음상태의 음식으로 미음보다는 약간 되게 한다. 『규합총서(閨閤叢書)』·『동의보감(東醫寶鑑)』 등에는 무리죽의 하나로서 구선왕도고의이(九仙王道糕로 로 만든 薏苡)라 하여 여러 가지 약재를 섞어 만든 떡으로 쑨 죽을 수록하고 있다.

만드는 법은 재료로서 연육(蓮肉 : 연밥의 살)·백복령(白茯苓)·산약초(山藥炒 : 마의 덩이뿌리를 볶은 것)·의이인(薏苡仁 : 율무쌀)을 각각 4냥, 맥아초(麥芽炒 : 엿기름 볶음 것)·감인(莰仁 : 가시연밥의 알맹이)·백변두[白扁豆]를 각각 2냥, 시상(枾霜 : 곶감 거죽에 돋은 흰가루) 1냥, 사탕 20냥을 가루로 만들어 쌀가루 5되에 섞어 떡을 쪄서 햇볕에 널어 바싹 말려 곱게 가루로 하였다가 필요할 때 죽을 쑨다.

이 죽은 보위(補胃)에 좋고 기운을 돋우며 노인에게는 더욱 좋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일부 가정에서는 보양용 음식으로 상비하였다.

참고문헌

『규합총서(閨閤叢書)』
집필자
윤서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