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익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군자감정, 공조좌랑, 이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사위(士衛)
숙야재(夙夜齋)
시호
문충(文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90년(숙종 16)
사망 연도
1742년(영조 18)
본관
여흥(驪興, 지금의 경기도 여주)
주요 관직
군자감정|공조좌랑|이조판서
정의
조선 후기에, 군자감정, 공조좌랑, 이조판서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여흥(驪興). 자는 사위(士衛), 호는 숙야재(夙夜齋). 관찰사 민광훈(閔光勳)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여양부원군(驪陽府院君) 민유중(閔維重)이고, 아버지는 민진후(閔鎭厚)이며, 대사헌 민우수(閔遇洙)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일찍이 진사로서 세마(洗馬)의 자리에 올랐으나, 조정이 당론으로 소란스러운 것을 보고는 과업(科業)을 포기한 채 동생 민우수와 함께 여강(驪江)으로 돌아가 은거하였다. 그 뒤 공조좌랑·사어(司禦) 등에 제배(除拜)되었으나 관직에 오르지 않았다.

1729년 재행(才行)으로 한덕필(韓德弼) 등과 함께 별천(別薦)에 올랐다가, 1737년 군자감정(軍資監正)에 음보(蔭補)로 기용되었다. 1740년 지평(持平)으로 대직(臺職)에 올라 그해에 장령(掌令)으로 승진하였다. 그런데 같은 해 이른바 위시사건(僞詩事件)이 일어나 1717년(숙종 43)의 이이명(李頤命)의 정유독대(丁酉獨對) 때의 일이 드러났다.

이와 함께, 종제(從弟) 민형수(閔亨洙)가 김용택(金龍澤)의 아들 김원재(金遠材)의 집에 영조가 쓴 시가 있고, 이를 그가 보았다고 말하여 이 사건에 말려들었으나 좌의정 송인명(宋寅明)이 구원하여 삭직(削職)되는 정도에 그쳤다. 1804년(순조 4) 좌의정 서매수(徐邁修)의 진언에 의하여 관직과 시호의 추증이 결정되어, 이듬해 정월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순조실록(純祖實錄)』
『당의통략(黨議通略)』
집필자
박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