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지

목차
관련 정보
바가지
바가지
식생활
물품
곡식 · 물 · 장(醬) 등을 푸거나 담을 때 쓰는 용구.
목차
정의
곡식 · 물 · 장(醬) 등을 푸거나 담을 때 쓰는 용구.
내용

박을 둘로 쪼개어 만든 것과 나무를 파서 만든 것이 있는데 목바가지에는 손잡이가 달린 것도 있다. 『임원경제지』에도 박이 열리지 않은 해는 목바가지로 대용한다는 기록이 있다. 용도에 따라서는 물바가지·쌀바가지·장바가지로 나누어진다.

물바가지로는 바가지 중에서 가장 큰 것이 쓰이고, 5홉이나 1되 용량의 것은 쌀바가지로 쓰인다. 호리병모양으로 열리는 조롱박은 손잡이 부분이 있고 용량이 적어 장을 뜨는 장바가지로 쓰기에 알맞다. 또, 바가지는 국수를 뽑는 용구로도 쓰였다.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에도 구멍을 낸 바가지에 반죽을 담고 압착하여 구멍으로 국수를 뽑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어 바가지의 용도가 다양하였음을 알 수 있다. 농가에서는 직접 박을 길러 만들었으며, 이렇게 만든 것을 도시에 사는 대소가나 자녀에게 선물하기도 하였고 장에 내다 팔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민속대관(韓國民俗大觀)』2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80)
『한국의 농기구』(김광언, 문화재관리국, 196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윤서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