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정묘호란이 발발하자 강우의병장으로 추대된 학자 · 의병장.
이칭
행원(行遠)
능허(凌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6년(명종 21)
사망 연도
1630년(인조 8)
본관
태안(泰安)
주요 관직
좌승지|의병장
정의
조선 후기에, 정묘호란이 발발하자 강우의병장으로 추대된 학자 · 의병장.
개설

본관은 태안(泰安). 자는 행원(行遠), 호는 능허(凌虛). 정구(鄭逑)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대학(大學)』과 『심경(心經)』을 배울 때 정구는 박민의 기국이 충후함을 인정하여 제자들에게 박민을 스승으로 삼을 것을 말하고는 하였다. 그 뒤 장현광(張顯光)을 만나 역리(易理)를 의논할 때 장현광은 박민의 높은 학문에 감탄하였다.

또한, 정인홍(鄭仁弘)을 만나보고 스승인 정구에게 정인홍을 멀리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모두 박민의 말을 믿지 않을 뿐 아니라 도리어 못 마땅히 여기게 되었다. 인조반정 후 진사가 되었다.

이원익(李元翼)이 천거하였으나 등용되지 못하였다.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주군(州郡)이 창의(倡義)하여 강우의병장(江右義兵將)으로 추대하였다. 이에 의병을 거느리고 상주에 이르렀으나 화의가 성립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되돌아갔다.

기자헌(奇自獻)이 박민을 찾아가 강상(江上)에서 낚시질하다가 시 한수를 지어주었는데, “천지에 눈보라치니 모든 풀은 시들었는데, 그대의 마음은 대나무같이 푸르도다.”라고 하여 박민의 철석같은 절의를 나타내었다.

장현광·김우옹(金宇顒)·허목(許穆)·정온(鄭蘊) 등과 친분이 두터웠다. 죽은 뒤 좌승지에 추증되었고, 진주의 정강서원(鼎岡書院)과 정산(鼎山)의 향현사(鄕賢祀)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입재집(立齋集)』
집필자
이동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