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화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심남일 의진에서 중군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0년(고종 17)
사망 연도
1912년
출생지
전라남도 나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대한제국기 때, 심남일 의진에서 중군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전라남도 나주출신. 1908년 전라남도 함평(咸平)에서 일어난 심남일(沈南一) 의진(義陣)에 참여하여 중군장(中軍將)에 선임되었다. 박사화는 1908년 10월 전라남도 능주(綾州)에서 일본군과 교전하였으며, 1909년 1월 말 나주군 욱곡면(郁谷面) 구천동(九川洞)과 흥동(興洞)에서 영산포 제1·제2 양구연합토벌대(兩區聯合討伐隊)와 접전하였고, 동년 6월에는 영암군 북이종면(北二終面) 이목동(梨木洞) 등지에서 영산포와 나주 분견소의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그러나, 1909년 여름 1909년 여름 일본군의 전라도 지역 의병에 대한 대토벌 때문에 군세(軍勢)가 약화되고 활동이 여의치 않자 동년 7월 영산포 분대장 오하라[大原]대위에게 편지를 보내 회견을 요청한 후, 부하들의 구명을 위해 자수하였다.

그러나, 의병항쟁의 계속을 위해 곧 탈출한 박사화는 이후 전라남도 영암 부근에서 부하 50여 명을 이끌고 의병활동을 전개하다가, 1909년 10월 일본군에 체포되어 1910년 4월 13일 광주지청에서 교수형을 선고받고 상고하였으나 동년 5월 19일 공소취하로 형이 확정되어, 1912년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8년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독립유공자공훈록』(국가보훈처, 2000)
『독립운동사자료집별집』 1·2집(독립운동사자료편찬위원회 편, 1971)
『朝鮮獨立運動』 1(金正明 編, 原書房, 1967)
집필자
조규태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