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신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홍경래의 난과 관련된 호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812년(순조 12)
관련 사건
홍경래의 난
목차
정의
조선후기 홍경래의 난과 관련된 호족.
생애 및 활동사항

김창시(金昌始)·장홍익(張弘益)·양재학(楊載鶴)·고윤빈(高允斌)·김지혹(金志或)·김양혹(金良或)·김봉조(金鳳調)·김봉규(金鳳奎)·이방욱(李邦郁) 등과 함께 홍경래란(洪景來亂)의 거사계획에 가담하였다.

이때 형 박성간(朴聖幹)은 막대한 양의 돈과 쌀을 대어 거사를 도왔다. 1811년 12월에 가산(嘉山)에서 홍경래의 난이 일어나자 무기·식량 등의 군수물자 보급을 담당하다가 곧 장홍익과 함께 붙잡혔다.

선천으로 압송되던 중 신현(薪峴)에서 김사용(金士用)에 의하여 구출되자 바로 곽산군아(郭山郡衙)로 쳐들어가 군수 이영식(李永植)을 사로잡고 군아를 점령하였다.

그러나 탈출한 이영식이 군사를 거느리고 공격해오자 형 박성간과 함께 도주하였다. 그 뒤 1812년 정월에 만호(萬戶)를 지낸 바 있는 구성(龜城)의 김지환(金志煥)과 곽산의 한량 원영정(元永丁)의 군에 의하여 그 아들 박인초(朴仁初)·박인복(朴仁福)과 함께 사로잡혀 3부자가 모두 효수되었다.

참고문헌

『순조실록(純祖實錄)』
『진중일기(陣中日記)』
『서정일기(西征日記)』
『관서평난록(關西平亂錄)』
집필자
박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