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녀 ()

목차
관련 정보
박용녀
박용녀
민간신앙
인물
해방 이후 1976년 중요무형문화재 「강릉단오제」 전승자로 지정된 기예능보유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12년
사망 연도
1989년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강원도 강릉
목차
정의
해방 이후 1976년 중요무형문화재 「강릉단오제」 전승자로 지정된 기예능보유자.
내용

본관은 밀양(密陽). 강원도 강릉 출신. 보유종목은 무가(巫歌)이며, 1976년에 인정되었다. 지정 당시의 장재인(張在仁) 무녀가 사망한 뒤로 계승한 무당이다.

원래 강릉단오제에는 무녀가 백여 명이 참여하는 동해안에서 가장 큰 무굿인바, 대관령에서 ○대신목을 벨 때에 무녀가 굿을 하고, 여서낭당과 굿당에서 며칠을 계속해서 굿을 하는데 이 때에 기능보유자로서 주역을 맡아왔다.

단오굿에서 장편서사무가인 「대관령서낭축원가」를 비롯하여 부정굿·서낭굿·성주굿·군웅굿·세존굿·조상굿·설영굿·제석굿·당고마기·심청굿·손요굿·뒤풀이 등의 열두거리를 잘 불렀고 차분한 성격으로 많은 받이 무녀들을 잘 거느렸다.

동해안의 도무당답게 큰굿을 맡아서 하였고 강릉단오제를 지켜온 무당이다. 그가 사망한 뒤 동서인 신석남(申石南)에게 계승되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동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