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인관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13도창의군에서 관서창의대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도
목차
정의
대한제국기 때, 13도창의군에서 관서창의대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도 출신으로 추정된다. 원주에서 거의(擧義)한 의병장 이인영(李麟榮)이 전국 의병부대에 격문을 보내어 1907년 11월 양주에 집결, 연합의 진을 결성할 것을 촉구하자 방인관은 격문미달지역인 평안도에서 활동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제의에 호응, 80여 명의 휘하 의병을 이끌고 남하, 이인영의병부대에 동참하였다.

13도창의군 결성 직전, 이인영이 관동창의대를 이끌던 때에는 그 휘하에서 좌군장(左軍將)으로 활동하였으며, 13도창의군이 결성되자 관서창의대장이 되어 평안도 의병을 대표하여 이 연합의진에 동참하였다. 구체적인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음죽·여주 일대에서도 의병항전을 벌였던 것으로 확인된다.

참고문헌

『한말 의병장 열전』(윤병석,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91)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전국 ‘십삼도창의대진소’의 연합의병운동」(신용하, 『한국독립운동사연구』 1, 독립기념관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1987)
집필자
윤병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