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효원 ()

목차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 선천 남교회 목사, 중화기독교전국총회 창립요원 등을 역임한 목사. 선교사.
이칭
요산(樂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6년(고종 23)
사망 연도
1953년
출생지
평안북도 철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선천 남교회 목사, 중화기독교전국총회 창립요원 등을 역임한 목사. 선교사.
내용

호는 요산(樂山). 평안북도 철산 출신. 초기 신자인 만준(萬俊)의 장남이다. 1898년 아버지를 따라 입교한 후 방씨 가문의 핍박으로 어려서부터 타향살이를 하였다.

1911년 선천의 신성중학(信聖中學)을 마치고, 1915년 평양 장로회신학교를 졸업하면서 평북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다. 철산의 영동교회 시무를 거쳐 장로회 총회가 파송하는 초대 중국선교사로 선임되어 산둥성(山東省)내양(萊陽)에 부임, 남관교회(南關敎會)를 설립하였다.

1917년에는 선교구가 다섯 개 현으로 확장되었으며, 30여 교회가 개척되었다. 1931년 독로회인 내양노회를 결성하였고 중화기독교전국총회의 창립요원으로 기여하였으며, 1935년에는 상해 한인교회의 시무를 맡기도 하였다.

1937년 중일전쟁이 터지자 일본군에 의하여 붙잡혀 옥고를 치루었으며, 다시 상해에서 목회하다가 1945년 귀국하여 선천 남교회를 시무하던 중 공산당의 박해를 받아 월남하였다. 부산에서 피난생활을 하다가 병을 얻어 40여 년 간의 전도생활을 마감하였다.

참고문헌

『신성학교사(信聖學校史)』(신성학교, 1980)
『한국기독교회사(韓國基督敎會史)』(민경배, 기독교서회, 1977)
『장로회신학대학70년사(長老會神學大學70年史)』(장로회신학대학, 197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