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상규 ()

정치
인물
해방 이후 5.30총선에서 제2대 국회에 진출한 학자.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3년(고종 20)
사망 연도
1955년
출생지
경기도 장단
관련 사건
5·30총선
정의
해방 이후 5.30총선에서 제2대 국회에 진출한 학자. 정치인.
개설

경기도 장단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미국 브라운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돌아와 1924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발발 직후까지 보성전문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 경제학을 비롯하여 논리학을 강의하며 많은 제자들을 육성하였다. 전쟁이 격화되자 친미파로 지목받아 교단에서 물러나 은거하면서 향리 장단의 토지를 관리하며 영농으로 소일하였다.

8·15광복을 맞이하여 건국동맹(建國同盟)을 모체로 좌우파 인사들이 모여 1945년 11월 12일에 조직한 여운형(呂運亨) 중심의 인민당(人民黨)에 한때 몸담고 이듬해 2월 초 서울 천주교회에서 개최된 비상국민회의에 참여하여 여운형과 함께 인민당계를 대표하는 최고정무위원으로 활약하였다.

이 비상국민회의가 발족 2주일 만인 1946년 2월 14일 미군정 고문기관인 남조선민주의원(南朝鮮民主議院)으로 개편될 때 이승만을 의장, 김구·김규식(金奎植)을 부의장으로 하여 과도기입법기관의 기능을 하게 됨에 따라 여운형·황진남(黃鎭南)과 함께 인민당계 대표의 민주의원 의원에 선임되었다.

한편, 정부수립 직전 대한적십자사 부총재로 김규식 총재가 좌우합작 통일지향 활동에 바쁜 나날이어서 직접 관여하기가 어렵게 되자 적십자사 실무를 총괄하며 이 봉사기관의 기초를 다졌다.

1950년 5·30총선 때 장단에서 무소속으로 입후보하여 당선, 제2대 국회에 진출하게 되었으나 의정활동에 참여하려던 때 6·25전쟁이 일어나 서울 삼청동 김규식의 집에 피신하여 있다가 7월 초 보위부(保衛部)에 연행되어 갔으며, 일시 풀려나 서린동 자택에서 와병중 8월 맏아들 남진(南鎭)과 함께 잡혀 9·28 수복 직전 납북되었다.

피아니스트로 알려진 부인 한기주(韓琦柱)가 국제적십자사와 접촉하여 미대사관으로부터 통보받은 바에 따르면 1955년경 이북에서 병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몽양 여운형』(여운홍, 청하각, 1967)
『대한민국정당사』(중앙선거관리위원회, 1968)
『납북인사가족한기주회견기』(북한, 북한연구소, 1973.5.)
『고려대학교70년지』(고려대학교 출판부, 1975)
집필자
임중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