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암군은 양강도 북동부에 있는 군이다. 면적 2,293.7㎢, 인구 7만 3,400여 명(1996년 추정)이며, 1읍, 19개 노동자구, 4리로 구성되어 있다. 1952년 길주군 일부와 무산군 일부가 통합되어 삼사군이 신설되었다. 1954년 백암군으로 개칭되어 양강도에 속하게 되었다. 백두용암대지에 남북으로 길게 뻗은 고원지대의 형태를 띠고 있다. 동쪽 경계에는 함경산맥이, 서쪽 경계에는 백두산맥이 남북방향으로 뻗어 있다. 산림은 군 넓이의 90%를 차지하며 산림자원이 풍부하다. 주요 산업은 임업으로 전국 최고의 임업기지이다.
동쪽은 함경북도(咸鏡北道) 길주군(吉州郡) · 어랑군(漁郞郡) · 연사군(延社郡), 서쪽은 보천군(普天郡) · 운흥군(雲興郡), 남쪽은 함경남도(咸鏡南道) 단천시(端川市), 북쪽은 삼지연시(三池淵市) · 대홍단군(大紅湍郡)과 접하여 있다. 동경 128°27′∼129°03′, 북위 41°07′∼41°51′에 위치하며, 면적 2,293.7㎢, 인구 7만 3,400여 명(1996년 추정)이다.
1954년 행정구역 개편 당시 함경북도 삼사군을 양강도 산하의 군으로 이관하면서, 흰 바위를 끼고 있다는 의미에서 백암군이라 개칭하였다. ‘백암(白巖)’ 바위는 백암노동자구에 있다.
백암군은 백두용암대지에 남북으로 길게 뻗은 고원지대의 형태를 띠고 있다. 동쪽 경계에는 함경산맥(咸鏡山脈)이, 서쪽 경계에는 백두산맥(白頭山脈)이 거의 남북방향으로 뻗어 있다.
여기에는 궤상봉(2,332m) · 쾌상봉(2,140m) · 만두산(2.009m) · 쾌산령(1,892m) · 두류산(2,309m) · 대각봉(2,121m) · 황봉(2,041m) · 최가령(1,605m) 등 1,600m를 넘는 높은 산들이 연이어 솟아 있다. 군의 남부지역에는 장지 · 대택(大澤)을 비롯하여 소택(小澤) · 간장늪 · 진펄들이 있다.
서두수가 지류인 대박천수와 동제수가 군의 중심부에서 합류해 남북방향으로 흘러 함경북도 북부지역에서 두만강(豆滿江)에 유입된다.
기반암은 화강편마암과 퇴적변성암 · 흑운모현무암 · 알카리조면암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토양은 산악습초원토 · 산악표백성토 · 산악표백화 갈색산림토로 되어 있다.
기후는 연평균기온 0.2℃, 1월 평균기온 -21℃, 7월 평균기온 18℃이며, 연평균 강우량은 600㎜ 안팎이다. 산림은 군 넓이의 90%를 차지하며, 산림자원이 풍부하다.
삼송류 · 이깔나무들이 많으며, 특히 유평 일대는 분비나무 · 가문비나무숲이 울창하다. 군의 서북부지역은 북한에서 손꼽히는 임산기지이며, 남부지역에는 진퍼리버들 · 부채붓꽃 · 끈끈이주걱 등 습초원식물들이 많이 자란다. 산림에는 산과일과 산나물들이 풍부하며, 하천에는 산천어 · 열목어 등이 서식한다.
본래 함경북도 무산군(茂山郡)과 길주군(吉州郡)에 속하였으나, 1952년 12월 행정구역 개편시 길주군 양사면 일부와 무산군 삼사면이 통합돼 삼사군이 신설되었다. 1954년 10월 백암군으로 개칭되어 양강도에 속하게 되었고, 1961년 군 소재지를 백암(지금의 백암노동자구)에서 연암(지금의 백암읍)으로 옮겼다. 1967년 10월 원봉리가 함경북도 연사군에 이관되었으며, 1982년 10월 대택리가 신설되고, 1983년 천수리가 천수노동자구로 되었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백암읍 1읍, 광덕노동자구, 대택노동자구, 덕립노동자구, 동계노동자구, 박천노동자구, 백암노동자구, 부흥노동자구, 산양노동자구, 삼수평노동자구, 세봉노동자구, 10월15일노동자구, 양흥노동자구, 옥천노동자구, 원봉노동자구, 유평노동자구, 은덕노동자구, 증산노동자구, 천수노동자구, 청봉노동자구 등 19개 노동자구, 상담리, 서두리, 양곡리, 황토리 등 4개 리로 구성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백암읍이다.
높은 산간지대로서 농경지는 군 전체면적의 3%에 불과하여 밀 · 보리 · 감자 · 옥수수 등의 곡물이 경작되고 있으며, 배추 · 무 · 가두배추 · 갓 등 고랭지 채소와 아마 · 호프 등이 재배되고 있다. 목축은 자연사료 자원을 이용하여 양과 소를 비롯하여 토끼 · 돼지 · 닭 등이 사육되고 있다.
이 군의 주요 산업은 임업으로 연암임산사업소와 유평임산사업소에서는 원목이 생산되고, 제재공장에서는 건설제재목으로부터 가구제재목에 이르기까지 각종 제재목이 생산되고 있다. 연암임산사업소는 채벌구역 면적과 채벌량에 있어서 전국 최고인 임업기지이다. 주요 통나무자원은 이깔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자작나무, 사스래나무, 사시나무 등이다. 사업소 산하에는 현대적인 설비와 기술을 갖춘 7개의 임산작업소들이 설치되어 있다.
목재화학공장에서는 펄프를 기본원료로 하는 지물과, 탄닝 · 향료 · 알콜 등이 생산된다. 채취공업은 광업과 석탄공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그네사이트 · 곱돌 · 이탄 등이 많이 생산된다. 석탄은 도 전체에 공급되고 있다. 그 밖에 연암지물 · 연암학용품 · 백암유리제품 · 백암오지공장과 연암발전소 등이 있다.
교통망은 철도로 백두산청년선(길주 · 혜산)과 백암역에서 갈라지는 백무선(백암 · 무산협궤도)이 있으며, 주로 원목과 광물 운반에 이용되고 있다. 그 밖에 운흥 · 보천 · 대홍단으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다.
백무고원(白茂高原)은 산림이 울창하여 경관이 빼어나며, 들쭉 · 돌배 등의 산과일이 풍부하다. 백암노동자구에 있는 간장늪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 늪에는 도롱룡 · 산천어 등이 서식하고 주변에는 부전자작나무 · 솔방울고랭이 · 창황새 등의 희귀식물이 자란다.
교육기관으로는 백암고등중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