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 철화 끈무늬 병 ( 끈무늬 )

목차
관련 정보
백자 철화끈무늬 병
백자 철화끈무늬 병
공예
유물
문화재
조선시대의 백자 병.
목차
정의
조선시대의 백자 병.
개설

199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31.4㎝, 입지름 7㎝, 밑지름 10.6㎝.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내용

입 부분이 나팔처럼 벌어져 말려 있고 목은 가늘고 좁다. 좁은 목이 어깨에서부터 서서히 벌어져 밑부분 가까이에서 풍만한 몸체의 중심을 이루었다가 좁아지고 있어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문양은 철사(鐵砂)를 찍어 붓으로 목에 한 줄의 끈을 감고, 끈 한가닥이 길게 내려오면서 어깨에서 한번 휘었다가 끝에서 둥글게 돌린 모양으로, 병 목에 줄을 매고 가는 모습을 회화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철사로 그린 끈 무늬에는 희미하게 청료(靑料)의 선이 섞여 있으며 농담이 표현되어 있어 흥미롭다.

유색은 담청회색을 띠고 있으며, 굽 바닥은 넓고 높으며, 가는 모래받침을 받쳐 구운 흔적이 남아 있다. 굽 안바닥에는 철사로 ‘니ᄂᆞ히’라는 한글 명문이 남아 있어 주목되는데, 제작시기는 16세기 후반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기도 광주 일대의 번천리, 관음리, 대쌍령리 등의 요(窯)에서 뛰어난 감각으로 제작되었던 작품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조선도자의 변천」(윤용이, 『조선시대도자명품도록』, 덕원미술관, 199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윤용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