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천사 석장승 ( 장승)

목차
관련 정보
무안 법천사 석장승
무안 법천사 석장승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무안군 몽탄면 법천사 입구에 있는 한 쌍의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무안군 몽탄면 법천사 입구에 있는 한 쌍의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개설

2기(基). 1987년 6월 1일에 전라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법천사 남쪽으로 통하는 길가에 세워져 있는데, 길의 북쪽에 있는 것이 남장승, 마주하는 남쪽에 있는 것이 여장승이다. 남장승은 높이 170㎝, 너비 48㎝이고, 여장승은 높이 166㎝, 너비 42㎝이다.

내용

두 장승의 조각 수법은 목부분만 뚜렷하게 파내어 상하를 구분하였고, 얼굴의 눈·코·입 등은 주위만을 파내어 사실적인 입체감은 부족한 편이다.

전체적인 인상은 남성적인 강인함보다는 애잔한 얼굴을 한 여인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남장승은 콧등 일부가 떨어져 나갔는데, 이는 동네 아낙네들이 아들을 얻으려고 장승에 고사를 지낸 다음 코를 떼어다 갈아서 청정수에 타 마셨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이 밖에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장승 밑에 돌을 쌓아 올리면 가정에 평안이 온다는 속설 때문에 지나는 사람마다 장승에 돌을 던졌다고 한다. 이러한 신앙 형태는 성황당 신앙과 일맥상통하는 점이 보인다.

장승이 서 있는 현재의 위치가 법천사의 초입으로서 사찰의 경내임을 암시해주고 있으며, 한편으로 경계 표석인 의미 외에도 부정을 금하며 잡귀를 막아내는 수문장적인 구실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장승의 본래적인 의미가 후대로 내려오면서 민간신앙과 결부되는 현상을 법천사석장승에서도 뚜렷이 엿볼 수 있다. 예컨대, 장승의 코를 떼어 마신다든지 돌을 쌓고 가정의 안녕을 기원한다든지, 튼튼한 아들을 가지기 위하여 장승의 배에 아낙네들이 자신의 배를 맞추어본다든지 하는 것 등은 민간신앙적인 요소가 가미된 것이다.

참고문헌

『남녘의 벅수』(이종철, 김향문화재단, 1990)
『벅수와 장승』(김두하, 집문당, 1990)
『1987년 도지정문화재조사보고서』(전라남도, 1987)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