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오청서도 ()

목차
회화
작품
조선 후기의 화가 강세황(姜世晃)이 그린 산수인물화.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화가 강세황(姜世晃)이 그린 산수인물화.
내용

종이바탕에 담채(淡彩). 세로 30.1㎝, 가로 35.8㎝. 개인 소장. 한쌍의 벽오동나무 그늘 아래서 더위를 식히고 있는 선비를 주제로 다루는 벽오청서(碧梧淸暑)는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종종 그려졌다.

18세기의 대표적 남종문인화가(南宗文人畵家)인 강세황이 그린 이 그림은 중국의 화보인 『개자원화보(芥子園畵譜)』에 실려 있는 명나라 심주(沈周)의 같은 주제의 그림을 방(倣)한 것이다. 즉, 화보에 실려 있는 심주의 「벽오청서도」를 자유롭게 해석하고 자기화(自己化)시킨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합리적인 구성, 여유있는 공간의 설정, 아름답고 세련된 설채법 등에서 심주의 작품을 능가하는 실력을 보여준다. 또한, 이 작품을 통해서 18세기의 우리나라 문인화가들이 중국의 남종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진작(眞作) 못지않게 화보를 많이 참조하였음을 알 수 있다.

벽오청서의 주제는 정선(鄭敾)의 「인곡유거도(仁谷幽居圖)」에서 보듯이 이미 강세황 이전에 우리나라 남종화가들 사이에 잘 알려져 자유롭게 구사되었던 것으로 믿어진다. 이 주제는 조선 말기에도 여전히 그려졌음이 허련(許鍊)의 「벽오청서도」에 의해서 확인된다.

참고문헌

『소치실록(小痴實錄)』
『한국회화(韓國繪畵)의 전통(傳統)』(안휘준, 문예출판사, 1988)
『한국회화사(韓國繪畵史)』(안휘준, 일지사, 1980)
『우리나라의 옛그림』(이동주, 박영사, 1975)
집필자
안휘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