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 ( )

목차
관련 정보
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 정면
양평 보리사지 대경대사탑비 정면
서예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고려전기 에 건립된 승려 대경대사 여엄의 탑비. 보물.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고려전기 에 건립된 승려 대경대사 여엄의 탑비.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전체 높이 350㎝. 비신 높이 176㎝, 너비 80㎝, 두께 24.5㎝.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연수리의 미지산(彌智山) 보리사지에서 발견된 대경대사 여엄(麗嚴)의 탑비로 939년(태조 22)에 제작되었다. 납작해진 귀부에 거대한 이수가 전체적인 균형을 깨뜨리고는 있으나, 이수의 운룡문은 박력있는 조각으로, 이수 중앙에는 전액(篆額)이 있다.

대경대사는 9세에 출가하여 교종을 배웠으나, 뒤에는 선(禪)을 연구하였다. 당나라에 유학하고 돌아와 경순왕의 스승이 되었으며, 고려 태조는 그를 존중하여 보리사에 머물게 하였다. 69세로 보리사에서 입적하자 태조는 시호와 탑명을 내리고 최언위(崔彦撝)와 이환추(李桓樞)에게 명하여 비문을 짓고 쓰게 하였다.

939년 대경대사의 제자 최문윤(崔文尹)의 각(刻)으로 비가 세워졌고, 3년 뒤 그의 문도들의 이름이 비신 뒷면에 새겨졌다. 글씨는 2.5㎝ 정도의 구양순체(歐陽詢體)의 해서로 획의 모서리를 날카롭게 살려 강인함을 보이는 고려 초기의 특징적인 글씨이다.

참고문헌

『대동금석서(大東金石書)』
『해동금석원(海東金石苑)』
『서울금석문대관』(서울특별시, 1987)
『朝鮮金石總覽』上(京城: 朝鮮總督府, 1919)
집필자
김세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