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싸움 (싸움)

목차
민속·인류
놀이
여름철에 농촌의 개울가에서 보를 쌓아놓고 막았던 물꼬를 터서 상대의 보를 무너뜨리는 어린이놀이.
이칭
이칭
보 무너뜨리기
목차
정의
여름철에 농촌의 개울가에서 보를 쌓아놓고 막았던 물꼬를 터서 상대의 보를 무너뜨리는 어린이놀이.
내용

‘보 무너뜨리기’라고도 한다.

주로 여름날 농촌에서 남자어린이들이 즐겨 하는 이 놀이는 패를 나누어 한 편에서 개울물을 막고 다른 편에서는 보를 쌓는다.

보가 완성되면 상대편에서 막았던 물을 한꺼번에 터뜨려서 쌓은 보를 무너뜨린다. 이때 보가 터지면 지는 것으로 하나 단판으로 승부를 겨루는 일은 드물며 흔히 개울 상류에서 시작해서 하류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 반복해 나간다.

보가 무너졌거나 그대로 있거나 간에 한번 보를 쌓은 패는 자리를 바꾸어, 이번에는 물을 막게 되며 마지막에 이르러 상대방의 보를 무너뜨린 횟수를 셈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보를 막는 재료는 물의 양이나 물살의 힘, 어린이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물이 적을 때에는 흙으로만 쌓지만 물살이 세고 사람수가 많을 때에는 돌로 쌓으며 널빤지로 보강하는 수도 있다. 그리고 보가 튼튼해서 무너지지 않더라도 보의 날개가 물살에 휩쓸려 내려가는 시간이나 양에 따라 승패를 결정짓기도 한다. 보를 쌓기 위해 어린이들이 개울의 돌을 들어 옮길 때 가재 따위를 잡을 수도 있어서 놀이의 즐거움이 더해진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