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 ()

목차
언어·문자
개념
문장에서 서술어의 설명의 부족함을 보완해 주는 문장성분. 보충어 · 보족어 · 기움말.
목차
정의
문장에서 서술어의 설명의 부족함을 보완해 주는 문장성분. 보충어 · 보족어 · 기움말.
내용

서술어의 결성을 기워주는 것으로 보어와 목적어가 있을 수 있는데 넓은 의미로는 이 둘을 아울러 보어라 일컫기도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목적어를 제외한 것을 보어라 일컫고 있다.

국어의 문법 기술에서 보어 성분을 요구하는 것으로 주목되어온 용언들로는 ‘아니다, 같다, 다르다’ 등의 형용사, ‘되다’와 같은 자동사, ‘여기다, 삼다, 알다, 만들다’와 같은 타동사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이들은 주어 또는 주어·목적어 이외의 체언구를 하나 더 요구하고 이러한 요구가 충족되어야만 서술어의 결함이 채워진다는 점에서 각기 불완전형용사·불완전자동사·불완전타동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그간 보어 성분으로 주목되어온 체언구는 그것에 붙는 격조사의 형태에 있어 일치를 보이지 않는다. ‘철수가 학생이 아니다, 물이 얼음이 되다’에서 보듯이 ‘아니다, 되다’의 보어 성분 ‘얼음’에는 조사 ‘이·가’가 붙지만, ‘이것은 저것과 같다, 저것은 이것과 다르다’에서 보듯이 ‘같다, 다르다’의 경우는 조사 ‘과’가, 그리고 ‘철수는 영수를 바보로 여겼다, 철수는 영희를 아내로 삼았다, 철수는 미자를 바보로 알았다, 순자는 물을 얼음으로 만들었다’ 등에서 보듯이 서술어 ‘여기다, 삼다, 알다, 만들다’의 경우에는 조사 ‘로’가 보어 상당의 체언구에 붙는다.

이런 조사의 불일치를 주목하여 1985년의 학교문법에서는 ‘되다, 아니다’ 바로 앞에 반드시 와야 되는 ‘체언+이·가’의 경우만 보어로 인정하고, 이 이외의 용언들이 주어·목적어 외에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체언+과’, ‘체언+로’ 성분은 보어로 인정하지 않고 부사어로 처리하였다.

요컨대, 보어를 가지는 용언은 ‘되다, 아니다’의 두 용언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보어는 형태론적으로 보격조사 ‘이/가’를 취한다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같은 ‘되다’ 구성이라도 ‘물이 얼음으로 되다’에서의 ‘얼음으로’는 보어라고 할 수 없게 된다.

중세국어에서는 ‘ᄃᆞᄫᆡ다’(ᄃᆞ외다〉되다), ‘아니다’ 이외에도 ‘道ㅣ 큰 바ᄅᆞ리·ᄀᆞᆮᄒᆞ야’에서 보듯이 ‘ᄀᆞᆮᄒᆞ다’(〉같다) 등의 몇 용언들이 보격조사 ‘이’를 취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우리말본』(최현배, 정음사, 1957)
『표준국어문법론』(남기심·고영근, 탑출판사, 1985)
「국어보어에 대한 고찰」(유목상, 『중앙대학교문리대학보』 21, 196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