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도능전위토절목 ()

목차
근대사
문헌
1868년 함경도에 산재해 있는 능과 전(殿)의 위토(位土) 마련을 위한 절목을 수록한 법제서.
목차
정의
1868년 함경도에 산재해 있는 능과 전(殿)의 위토(位土) 마련을 위한 절목을 수록한 법제서.
내용

1권 1책. 1868년(고종 5)에 이루어졌다.

원래 함경도에는 함흥·영흥지방에 조선조 태조의 4대조의 능인 덕릉(德陵) 등의 6능과 준원전(濬源殿)·경흥전(慶興殿) 및 유적들이 있는데, 여기의 제사와 관리의 비용을 이 지방에서 거두었다.

이에 따라 많은 폐단이 생기자, 이 도내에 있는 왕족인 전주이씨로부터 경비를 거두어 위토를 마련하고, 또 제수(祭需)의 경비, 재관(齋官) 및 묘지기 등에 사용된 비용을 기록하였다. 함경도 감영에서 편찬한 것으로 보이며, 한말의 지방조세와 궁중 소관의 토지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집필자
이이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