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람 속에서

목차
현대음악
작품
모윤숙(毛允淑) 작시, 김성태(金聖泰) 작곡의 교성곡(交聲曲).
목차
정의
모윤숙(毛允淑) 작시, 김성태(金聖泰) 작곡의 교성곡(交聲曲).
내용

정부수립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김동진(金東振)의 「국군은 죽어서 말한다」와 더불어 정부에 의해 위촉받아 창작된 곡으로 1958년 8월 15일 대한극장에서 공연되었다.

관현악과 메조소프라노·바리톤 독창과 혼성합창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우리나라 교성곡의 시작으로서 중요한 틀을 이루었다.

“긴 강물 동으로 맑게 흐르는 산줄기, 외바다 아름다운 봉우리, 이 터전 푸른 들에 한겨레 이루어 만대를 이어가며 살아왔으니……”라고 도입부가 시작되는 이 곡은 연주시간 20분 정도의 장엄한 교성곡으로, 메조소프라노 김혜경(金惠卿), 바리톤 양천종(梁天鍾), 연합합창단의 노래와 합창지도 이남수(李南洙), 임원식(林元植)이 지휘한 KBS교향악단의 연주로 초연되었다.

“샘같이 맑은 혼 가슴마다 넘쳐흘러 어제의 어둠을 헤치고 일어서리니, 손을 잡고 찬란한 이 하늘 아래 또 하나의 광복을 이룰 때까지 동포여 동포여 함께 나가자 함께 나가자. 내일의 광복은 통일의 광복, 삼천만 삼천만 한데 뭉쳐 한데 뭉쳐 일어설 나라.”로 장엄한 행진곡풍으로, 대단원으로 종결되는 이 교성곡은 당시 사회상황으로 정부의 위촉작품, 공연의 규모 등에서 창작 진흥에 중요한 관건이 되는 작품이었으며 작품의 내용과 연주의 효과면에서도 긍정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정부의 위촉작품은 그 뒤 1975년 광복 30주년에 즈음해서 「민족의 행진」이라는 교성곡으로 이어진다.

집필자
이상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