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

목차
관련 정보
공주사범대학
공주사범대학
제도
중 · 고등학교의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
목차
정의
중 · 고등학교의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
내용

「교육법」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이라 명기되어 있다. 근검노작의 정신과 협동책임의 관념이 왕성하고, 정확한 판단력과 실천력을 구비한 국민적 품성과 기능을 함양하며, 국민교육의 이념과 그 실천방도를 체득하고 교육자로서의 확고한 신념과 견실한 사상을 지닌 인재양성에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46년 8월에 종합대학인 국립 서울대학교가 발족되면서, 일제시대의 경성사범전문학교와 경성여자사범학교를 통합하여 서울대학교 내의 사범대학으로 설립된 것이 그 효시이다.

이와 함께 같은 해에 대구사범전문학교를 모체로 대구사범대학이 단설대학으로 설립되었다가 1952년에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으로 개편되었다. 세 번째로는 1948년 충남도립사범대학이 2년제 초급대학으로 설립되었다가 1954년 4년제 공주사범대학으로 개편되었다.

1949년 「교육법」이 제정, 공포되면서 중등교원양성기관으로 사범대학을 설치하고 2년제와 4년제로 양분화하였으며, 2년제 졸업자는 중학교 교사, 4년제 졸업자는 고등학교 교사로 임명되었다.

1960년대 이후 사범대학 설립이 활발해질 때까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공주사범대학 등 3개 사범대학이 전국의 중등교원 양성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1962년 교육대학이 발족됨과 동시에 2년제 사범대학은 4년제로 승격되거나 일반대학으로 개편되어, 1962년 이후 모든 사범대학은 4년제로 일원화되었다.

1965년부터는 사범대학을 보다 많이 설치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어, 많은 사범대학이 국립 또는 사립으로 설립되었다. 1999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41개의 사범대학이 있으며, 이 중 국립은 13개, 사립은 28개이다.

국립대학 중의 1개교는 한국교원대학교로서 이는 종합대학 형식의 사범대학이다. 교육과정은 일반대학의 교과이수단위 및 학사를 위한 시행령에 준하고 있다.

사범대학의 학점이수구분은 실제로 일반대학의 각 과에서 적용하고 있는 학점배정 비율과 유사하며, 다만 교직과목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사범대학의 목적에 부합된 교육과정 모형이 아직 충분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일반대학의 교육과정 모형을 따르고 있다는 것이 사범대학 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범대학에서 교원양성에 종사하고 있는 교수는 그 자격이나 전공영역으로 보아 일반대학과 크게 다를 바가 없으나, 교직과목 담당교수와 교과전공 담당교수로 구분할 수가 있다. 교직담당교수는 교육학과와 교직과정의 과목을 담당하고 교육실습을 관장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사범대학의 졸업생은 원칙적으로 교직에 종사하게 된다. 이 중 국립사범대학의 졸업생은 졸업과 동시에 문교부에 의하여 시·도에 배정되며, 각 시·도교육위원회는 이들을 우선적으로 임용하였다.

그러나 1990년 10월 8일 헌법재판소가 국립사범대학 졸업생의 우선 임용제도에 대해 위헌 판결을 내림으로서 국립사범대학과 사립사범대학의 모든 졸업생은 시·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공개경쟁시험을 통해 교사로 임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국립사범대학 표준교육과정』(교육부 정책연구과제, 2000)
『한국교육연감 2000』(한국교육신문사, 2000)
『교육통계연보』(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1999)
『한국교육삼십년』(문교부, 1980)
『한국고등교육연구』(김종철, 배영사, 1979)
『서울대학교 30년사』(서울대학교, 197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