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춤

목차
관련 정보
봉산탈춤 사위춤
봉산탈춤 사위춤
무용
작품
해서지방의 탈춤 춤사위.
목차
정의
해서지방의 탈춤 춤사위.
내용

해서지방의 탈춤 춤사위. 주로 탈춤인 경우에만 쓰는 말로서 다른 춤에서는 이러한 말을 쓰지 않는다. 우리 나라 탈춤은 중부지방인 경우 ‘깨끼춤’ 또는 ‘거드름춤’이라 하고, 남부지방의 탈춤은 ‘덧뵈기춤’이라 한다.

사위춤의 대표적인 춤은 팔목중춤을 비롯하여 취발이춤·말뚝이춤 등이 있으며, 기본적인 춤사위로는 만사위·고개잡이·다리들기·제자리걸음·외사위·겹사위·양사위·연풍대·까치걸음과 같은 것이 있다. 그런데 중부지방의 깨끼춤류에서도 단편적이나마 빗사위·곱사위 등 사위춤 명칭이 쓰이고 있다.

이러한 사위춤은 대부분이 타령장단에 맞추어 한삼춤을 추기 때문에 한삼사위춤이라고도 말한다. 한삼의 휘돌림과 힘찬 도무(跳舞)로 짜여 있고, 어느 지방의 춤보다 무폭(舞幅)이 커서 마치 귀신을 쫓아내는 듯한 벽사무용적 성격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극춤사위연구』(김세중, 동아민속예술원, 1972)
『한국의 가면극』(이두현, 일지사, 1979)
『춤사위』(정병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1)
『한국춤』(정병호, 열화당,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병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