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 ()

목차
관련 정보
황학정
황학정
체육
개념
활 쏘는 사람들이 무예 수련을 위하여 활터에 세운 정자.
목차
정의
활 쏘는 사람들이 무예 수련을 위하여 활터에 세운 정자.
내용

사장(射場)이라고도 한다. 관설사정(官設射亭)과 민간사정(民間射亭)이 있다. 1091년(고려 선종 8) 호부남랑(戶部南廊)에 사장이 설치되어 군졸과 일반 백성들이 습사(習射: 활쏘기를 익히는 것)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이 국가가 도성 내 활터를 설립한 시초이다.

조선 태조는 서울을 한양으로 옮기고 도성 동편에 교장(敎場)인 훈련원을 설립하였는데, 태종은 이곳에 사청(射廳)을 세우고 무과의 시험장소로 정하였으며, 동시에 무인과 군졸이 습사할 수 있게 하여 최초의 관설사장이 되었다. 궁중의 관설사장으로는 창경궁 후원의 춘당대(春塘臺)를 들 수 있는데, 이곳에서 열무(閱武: 임금이 몸소 하는 사열)와 시사(試射)를 행하거나 또는 왕이 직접 친사(親射)하였다.

효종 때는 창경궁내사복(昌慶宮內司僕)에 사정을 특설하여 내승(內乘: 조선시대 말과 수레를 맡아보던 내사복의 말단 벼슬)과 별군직(別軍職: 조선시대 임금의 호위를 맡은 武職) 등의 관리가 습사하도록 하였고, 1868년(고종 5) 경복궁 내에 경무대(景武臺)를 설치하여 문무과시(文武科試)와 열무를 행하였다.

지방의 사장으로는 영(營)·주(州)·부(府)·목(牧)의 소재지에 장대(將臺)·연무대(鍊武臺)·관덕정(觀德亭) 등의 관설사정이 있어 연병강무(練兵講武) 이외 장교와 군민(軍民)이 습사를 행하였다. 민간사정은 임진왜란 이후 선조 때 백성들의 상무심(尙武心)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경복궁 동장(東墻) 안에 오운정(五雲亭)을 세우고 이것을 개방하여 백성들의 습사를 장려한 것이 그 시초이고, 그 뒤 인조·효종·현종 때 무과에 응시하기 위하여 여러 곳에 세워졌다.

그 중 도성 내외에 있는 사정에서 대표적인 것으로는 윗대[上村: 서울 성내의 북서쪽 지역]의 백호정(白虎亭), 아랫대[下村: 동남쪽 지역]의 석호정(石虎亭), 서대문 밖의 노지사정(盧知射亭), 그리고 강교(江郊: 한강주위 지역)의 풍벽정(楓碧亭) 등이 있었다. 이 네 개의 사정 이외 도성 내의 남촌(南村)에는 상선대(上仙臺)·삼문교(三門橋)·세송정(細松亭)·왜장대(倭將臺)·청룡정(靑龍亭)·읍배당(揖拜堂)이 있었고, 북촌에는 일가정(一可亭)·흥무정(興武亭)·취운정(翠雲亭)이 있었다.

그리고 윗대에 있었던 백호정의 뒤를 이은 민간사정으로 풍소정(風嘯亭)·등룡정(登龍亭)·등과정(登科亭)·운룡정(雲龍亭)·쌍벽정(雙碧亭)·대송정(大松亭)·동락정(同樂亭)이 있었는데 쌍벽정과 동락정을 제외한 5개 사정을 윗대 오터[五亭]라 하였고, 아랫대 네터[四亭]로는 석호정·좌룡정(左龍亭)·화룡정(華龍亭)·이화정(梨花亭)이 있었다.

이 밖에 동촌(東村: 東小門內)에는 율목정(栗木亭)·사반정(思泮亭)이 있었는데, 모두 도성 안에 있었던 사정이다. 도성 밖 민간사정으로는 동대문 밖의 영풍정(暎楓亭), 새문[新門] 밖의 서호정(西虎亭), 서소문(西小門) 밖의 태호정(兌虎亭), 남대문 밖의 청학정(靑鶴亭), 수구문(水口門) 밖의 무학정(舞鶴亭),창의문(彰義門: 서울 사소문의 하나로 종로구 창의동) 밖의 월천정(月川亭) 등 많은 사정들이 있었다.

이상의 사정들은 편사(便射: 사정끼리의 시합)가 번성하던 시대의 사정들이며 사정의 흥망이 없지는 않았으나 그래도 큰 변동 없이 이어져 내려오다가, 갑오경장 이후 구습이 소멸됨에 따라 사풍(射風)이 일시 일소되었다. 그러다가 1899년 풍소정의 중흥으로 황학정(黃鶴亭)이 설립되었고 그 다음에 석호정이 남촌에, 남덕정(南德亭)이 한강에, 서호정이 서문 밖에, 일가정이 북촌에, 화수정(華水亭)이 마포에, 무학정이 광희문 밖에서 부흥되었다.

지방에서는 고양에 숭무정(崇武亭)이 설립되었고, 개성에 관덕정·군자정(君子亭)·호정(虎亭)·명월정(明月亭)·반구정(反求亭)·보선정(步仙亭)·채빈정(採蘋亭)·구군정(九君亭)의 8정이, 인천에 무덕정(武德亭), 양주에 승학정(乘鶴亭), 수원에 연무대(鍊武臺) 등의 사정이 세워졌다.

그 뒤 일제강점기, 8·15광복, 6·25전쟁과 같은 격랑의 세월을 거치면서 많은 사정이 없어졌지만, 서울의 황학정·석호정, 전주의 천양정(穿楊亭), 인천의 무덕정(武德亭), 수원의 연무정(鍊武亭) 등은 아직도 이어져 오고 있으며, 새로운 사정들이 생겨 대한궁도협회에 등록된 사정은 1999년 말 현재 300개에 달하고 있다.

1999년 말 현재 서울특별시에는 종로구 사직동에 있는 황학정과 중구 장충동에 있는 석호정을 비롯한 10개의 사정, 부산광역시에는 구덕정 등 5개의 사정, 대구광역시에는 관덕정·경조정의 2개 사정, 인천광역시에는 무덕정 등 9개 사정, 광주광역시에는 관덕정 등 4개 사정, 대전광역시에는 대덕정 등 4개 사정, 울산광역시에는 만하정 등 7개 사정이 있다.

그리고 제주도에는 한라정을 비롯한 6개 사정, 경기도에는 수원시의 연무정 등 61개 사정, 충청남도에는 26개 사정, 충청북도에는 청주시의 우암정 등 16개 사정, 강원도에는 원주시의 학봉정 등 27개 사정, 전라남도에는 여수시의 충무정을 비롯한 31개 사정, 전라북도에는 전주시의 천양정과 군산시의 진남정 등 17개 사정, 경상남도에는 창원시의 용마정을 비롯하여 48개 사정, 경상북도에는 경주시의 호림정, 김천시의 용호정 등 21개의 사정이 있다.

참고문헌

『궁도』(대한궁도협회, 1986)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