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랑진양수발전소 ()

목차
관련 정보
삼랑진 양수발전소
삼랑진 양수발전소
산업
지명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안태리에 있는 순양수식 지하발전소.
내용 요약

삼랑진양수발전소는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안태리에 있는 순양수식 지하발전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청평양수발전소에 이어 두 번째로 건설된 양수발전소이다. 여러 가지 부하가 겹쳐져서 종합 수요가 커지는 시각에 수요를 충당하고 전력 계통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양수식으로 건설됐다. 1979년 10월에 착공하여 1985년 제1호기, 같은 해 12월 제2호기가 준공되었다. 우리나라 최대의 양수식 발전소로 시설용량은 600㎿이다. 종합전시관 시설을 갖추고 양수발전소 모형과 발전홍보자료 등을 제작, 설치하여 전기가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홍보하고 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읍 안태리에 있는 순양수식 지하발전소.
내용

장기 전원개발 제4차 5개년계획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청평양수발전소에 이어 두번째로 건설된 양수발전소로서, 주1 수요충당과 전력계통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시설용량 600㎿(300㎿×2기)의 발전소를 건설하였다.

이 발전소는 우리나라 최대의 양수식 발전소로서, 1979년 10월에 착공하여 1985년 제1호기, 같은 해 12월 제2호기가 준공되었다. 내외자 약 1,500억 원의 공사비를 투입하였으며, 연인원 142만명을 동원, 우리 기술진에 의하여 건설된 발전소로, 지금까지의 어느 발전소보다 국산기자재를 대량 투입해 국산화율을 68.75%까지 끌어올리는 개가를 올렸다.

특히 청평양수발전소 건설경험이 큰 밑거름이 되었다. 지하 200m 지점에 수차발전기와 각종 보조기기를 설치하기 위한 지하발전소 건설과 수압관로공사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험난한 공사였으며, 빠른 기동정지와 높은 효율은 이 발전소의 자랑이다.

이 발전소의 상부저수지는 댐 천단표고 404.6m, 천단길이 269m, 댐높이는 88m에 이르고 있으며, 중앙차수벽식 석괴댐으로서 담수량은 6만 4,600㎥이다. 저수지의 이용수심은 27.2m로 물은 취수구로부터 도수관로와 수압철관을 통하여 수차중심높이인 23m까지 유하하면서 발전을 하게 된다.

도수관로는 수직터널에서 2개로 분기되어 지하발전소의 각 수차로 물을 공급하는 수압관로에 연결되었으며, 발전소 내부에 설치된 구형밸브로부터 상류측으로 이르는 약 611m 부분은 압력철관으로 건설되었다.

지하발전소는 상부저수지로부터 약 1.3㎞, 하부저수지로부터 약 0.8㎞ 떨어진 진입터널을 통하여 들어간다. 이 지하발전소에는 단위용량 300㎿의 펌프 수차발전기 2대가 설치되었고, 154㎸ · 18㎸ 3상 주변압기 2대와 각종 보조기기가 설치되어 있다.

하부저수지는 넓은 계곡을 가로질러 상부댐과 같은 형식의 중앙차수벽식 석괴댐으로 축조되었고, 천단표고 71.2m에 천단길이 529m, 댐높이 78m에 이르고 있다. 담수량은 1,000만㎥로서, 유역면적 10.2㎢에서 흘러들어오는 물로 초기담수 및 증발 · 누수 · 관개 등으로 인한 손실량을 보충하고 있다.

콘크리트중력식 여수로 구조물에는 최대예상 홍수량을 방류시킬 수 있도록 너비 8.5m, 높이 5.8m의 일류수문(steel radial gate) 2문을 좌안에 설치하였으며, 일류수는 여수로를 따라 방류되고, 또한 일류수문을 조작하지 않고 저수지에 유입되는 초과 유입량을 방류할 수 있도록 게이트 밸브(gate valve, 600㎜↑)로 조절되는 방수로가 여수로 구조물 내에 설치되어 있다.

또한 새로 건설된 하부저수지에 의하여 수몰된 기존 저수지를 대신하여 관계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좌안측 댐 바닥에 지름 200m의 배수로를 별도로 이설하여 농사용수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다. 이곳에서 발전된 전력은 154㎸ 송전선로를 통하여 북부산변전소로 연결되어 발전시 송전하고 양수시 수전하도록 되어 있다.

아울러 이곳에는 종합전시관 시설을 갖추고 수력 · 화력 · 원자력 및 양수발전소 모형과 발전홍보자료 등을 제작, 설치하여, 관람자에게 전기에너지의 중요성과 실생활 이용실태, 전기가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홍보하고 있다. 더불어 전력생산과정과 전기사용에 대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전력생산자와 사용자인 관람자들과의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대국민봉사와 홍보효과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수력발전소 자료집』(한국전력공사, 1984)
『한국전력20년사』(한국전력공사, 1981)
『삼랑진양수건설지』(한국전력공사, 1986)
주석
주1

하루의 전력 사용 상황으로 보아 여러 가지 부하가 겹쳐져서 종합 수요가 커지는 시각의 부하.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재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