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군은 동쪽으로 신천군(信川郡), 서쪽으로 송화군(松禾郡) · 장연군(長淵郡), 남쪽으로 태탄군(苔灘郡), 북쪽으로 은율군(殷栗郡) · 안악군(安岳郡)과 접해 있다. 동경 125°12′∼125°24′, 북위 38°12′∼38°28′ 사이에 위치하며, 면적 353.8㎢, 인구 6만 7200여 명(1996년 추정)이다. 북부 지역에는 임꺽정이 농민군을 지휘하며 싸운 곳이 있다.
지명은 이 지역의 이름난 세 개의 온천인 삼천온천(三泉溫泉), 달천온천(達泉溫泉), 수교온천(水橋溫泉)에서 유래하였다.
삼천군의 북쪽에는 언진산맥(彦眞山脈)이 개석된 산세로 구월산맥(九月山脈)에 이어진다. 구월산맥은 구월산(954m)을 주봉으로 하여 군의 북서쪽에서 남서쪽으로 뻗어내린다.
이 곳에 차유령(車踰嶺, 306m)이 있어 신천과 은율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를 이룬다. 구월산은 앗산(687m, 일명 阿斯山)과 함께 단군(檀君)이 강림한 성산(聖山)으로 ‘태백산(太白山)’이라고도 한다. 북동쪽은 안악평야(安岳平野)와 이어지는 평지로서, 군계(郡界)에는 넓은 구월산저수지(九月山貯水池)가 있다.
동쪽은 운계산(雲鷄山, 487m) · 작산(鵲山, 593m)이 솟아 신천군과 자연경계를 이룬다. 남쪽은 멸악산맥(滅惡山脈)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뻗어 내리면서 달마산(達磨山, 596m) · 원통산(遠通山, 339m) 등의 잔구를 남기고 있다.
서쪽은 준평원으로 낮아진 삼천평야가 전개되어 재령 · 신천 · 삼천 · 송화 · 과일(풍천)군으로 이어지는 황해도 곡창지대의 일부를 형성한다.
특히 군의 중앙부의 북부는 재령강(載寧江)의 지류인 서강(西江) 상류유역이고, 남부는 장연남대천(長淵南大川) 상류유역으로 관개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기본적인 모암은 화강암 · 화강편마암이 주를 이루고, 곳에 따라서는 석회암 · 규암 · 충적토가 나타난다. 연평균기온 9.8℃, 1월 평균기온 -6.5℃, 8월 평균기온 24℃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900∼1,000㎜이다. 기본 토양은 산림갈색토 · 충적토 등이다. 주요 식물은 소나무를 비롯하여 참나무 · 분지나무 · 밤나무 등이 많다.
1952년 행정구역 개편 때 옛 송화군(松禾郡)의 대부분은 과일군과 송화군으로 나뉘어 분리되고, 동부의 연방면(蓮芳面) · 도원면(桃源面) 일부와 장양면(長陽面), 옛 신천군의 초리면(草里面) · 문화면(文化面) · 문무면(文武面) 대부분과 궁흥면(弓興面)으로 삼천군이 신설되었다. 1953년 공세리가 태탄군에, 덕천리 일부가 신천군에 이관되었다.
2003년 현재 삼천군은 삼천읍 1읍, 고현리, 괴정리, 군산리, 궁흥리, 금천리, 달천리, 덕천리, 도명리, 도봉리, 연평리, 용암리, 용천리, 방남리, 수교리, 수장리, 신명리, 월봉리, 추릉리, 탑평리 등 19리로 구성되어 있다. 군 소재지는 삼천읍이다.
삼천군은 황해남도에서 산지가 가장 넓은 곳이어서 벼농사는 활발하지 않다. 그러나 어천저수지 · 장양저수지(長陽貯水池)를 축조하여 쌀 증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1968년에는 구월산저수지가 축조되었다.
옥수수 · 보리 · 콩 · 담배 등의 생산량이 비교적 많다. 이 중 담배는 그 질이 좋고 생산량도 많아 신천으로 보내져 ‘구월산담배’의 원료로 쓰인다.
운계산 남사면에는 백년광산(百年鑛山)을 앞지르는 한국 제1의 매장량을 자랑하는 텅스텐광산이 발견되어 장차 세계적인 광산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교통망으로는 군의 중앙을 은파(銀波)와 서해리(西海里)를 연결하는 은률선이 지나고, 삼천을 중심으로 해주 · 수교 · 은율 · 사리원 등지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다.
삼천군에는 삼천농업전문학교, 삼천기계전문학교를 비롯한 20개의 중학교, 20개의 소학교, 24개의 유치원이 있다. 보건기관으로는 현대적 의료시설을 갖춘 삼천군 인민병원을 비롯하여 24개의 병원과 8개의 요양소, 1개의 보양소가 있다. 문화시설로는 삼천군문화회관, 삼천군인민도서관 등이 있다.
삼천 가까이에 위장병 · 피부병 · 부인병 등에 좋다는 삼천온천이 있고, 군의 북쪽에는 신경통 · 류머티즘 · 신경쇠약과 외상에 듣는 달천온천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1699년(숙종 25)경 백운동(白雲洞) 부근에 세워진 사액서원(賜額書院)인 도동서원(道東書院)이 있고, 자양동(紫陽洞)에는 자양서원(紫陽書院)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