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계쇄록 ()

목차
관련 정보
서계쇄록
서계쇄록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학자 배상열이 문자와 수리에 관한 내용을 편집하여 저술한 연구서. 산학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학자 배상열이 문자와 수리에 관한 내용을 편집하여 저술한 연구서. 산학서.
내용

상하 2권 2책. 필사본.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 책은 서(書)와 계(計), 즉 문자에서 음의 고저청탁(高低淸濁)·음절(音節)·사성법(四聲法)·절운법(切韻法) 등과 수리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것을 적은 것으로, 사대부의 자제를 위한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의 내용을 보면, 상권인 육서총괄(六書總括)은 4성·자5음법·14성법·정성방법(定聲方法)·변성요결(辨聲要訣)·절운자결(切韻字訣)·윤성장결(閏聲掌訣)·자모절운법(字母切韻法)·홍무자모지도(洪武字母之圖)·언자초중종성지도(諺字初中終聲之圖)·자모(字母)·자자변(字子辨)·자모류동(子母類同)으로 되어 있다.

하권인 구서총괄은 수본(數本)·수구(數具 : 乘·除·開方·治子母零分)·심초체가배(審超遞加倍)·측고원심도(測高遠深度)·성방원열직(星方圓劣直)·어비류호환(御比類互換)·양전(量田)·양퇴적(量堆積)·조력법(造曆法)으로 되어 있다.

당시 유가사대부(儒家士大夫)는 서(書)와 수(數)를 10세 이전에 배워야 했을 정도로 서와 수는 중요한 것이었고, 이를 가르치는 책도 많았다. 따라서 선별이 곤란한 것을 염려하여 저자는 그 중 몇 책을 참고삼아 이 책을 저술하였음을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그 뒤 유창용(柳昌用)이 써 넣은 서문을 보면 “배상열은 총명하여 삼재(三才)의 도와 육예(六藝)의 학문을 두루 닦았으나, 겨우 30세에 죽었다. 그 뒤 얼마 안 되어 사림(士林)에서 사당을 세워 존향한 인물이다. 그의 자학(字學)은 운(韻)에 의거해서 빠진 것을 보충하고, 수학에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으니 모두 다 공이 영특한 때문이다. 서와 계의 원류는 비록 다하지 못했다 해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이해되도록 하였으니 서·수에 관한 지표가 된다.”고 칭찬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이 책은 사대부가 육예에 통달하기 위해 공부하는 데 편리하도록 편집·저술한 책이다.

참고문헌

『해리기휘(解理氣彙)』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김용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