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계유사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문신 · 학자 박세당 · 최석정의 유사(遺事)와 이문흥의 『서곽잡록』, 김명시의 『무송소설』 등을 베껴놓은 역사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 학자 박세당 · 최석정의 유사(遺事)와 이문흥의 『서곽잡록』, 김명시의 『무송소설』 등을 베껴놓은 역사서.
내용

1책 75장. 필사본. 필사 경위는 미상이다.

여러 사람의 글을 한 곳에 모아놓아 대개 정치·철학적 문견록(聞見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박세당과 최석정은 정치적으로 소론에 가까웠던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이들과 관련된 글을 함께 묶어 전한 듯하다.

내용에는 정제두(鄭齊斗)와의 관련사항이 다수 기록되어 있어 주목을 끈다. 또한, 『서곽잡록』과 『무송소설』은 각각 숙종연간, 명종 말년에서 선조 초년까지의 시사(時事)를 기록한 야사(野史)류의 성격을 띠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서곽잡록(西郭雜錄)』
『무송소설(撫松小說)』
집필자
강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