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운사 석씨원류 ( )

목차
관련 정보
고창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
고창 선운사 석씨원류 목판
불교
문헌
문화재
조선전기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기록한 목판. 불교목판.
목차
정의
조선전기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기록한 목판. 불교목판.
내용

1971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468년(성종 17)에 어제로 간행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이후, 사명대사가 일본에 건너갔을 때 석씨원류 1질을 가지고 귀국하였고, 1648년(인조 26)에 최서용(崔瑞龍)·해운법사(海運法師) 등에 의해 복간되었다.

목판에 ‘兜率山禪雲寺開版(도솔산선운사개판)’이라는 간기가 있으며, 발문의 ‘崇禎後戊子五月日 兜率山人 玄益 跋(숭정후무자오월일 도솔산인 현익 발)’ 내용을 통해 선운사에서 복간된 목판임을 알 수 있다.

목판은 각 면에 2장씩 양면에 판이 마련된 사주쌍변(四周雙邊) 형태이고, 가로 29.8㎝ 세로 19㎝의 판심(板心)이 마련되어 있다. 판의 구성은 상단부에는 그림을, 하단부에는 20행 16자의 본문을 새겼다. 판의 크기는 가로 48㎝, 세로 30㎝, 두께 2.3㎝이다.

목판 수는 4권 408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序), 어제서(御製序), 권1, 권2, 권3, 권4, 발(跋)순으로 되어 있다. 이 중, 현재 선운사에 전하는 것은 101판이다. 권1의 일부 판은 전주시립박물관에 보관되어 있고, 권4의 일부는 원광대학교에 보관되어 있다. 1971년에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97)
『전국사찰소장목판집』(박상국 편저, 문화재관리국, 1987)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