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흥광산 ()

목차
산업
지명
평안남도 성천군 숭인면 창인리에 있는 금 광산.
목차
정의
평안남도 성천군 숭인면 창인리에 있는 금 광산.
내용

대동강의 지류인 남강으로 흘러드는 귀인천(歸仁川)의 중류에 회창이라는 큰 취락이 있는데, 이 곳에서 동쪽으로 2㎞ 가량 계곡을 따라가면 해집동의 남쪽 하안에 있다. 북쪽의 689m, 남쪽의 652m 산 사이의 급경사를 이룬 사면에 위치하며, 광복 전에는 우리 나라에서 평안북도의 운산·대유동 광산 다음으로 큰 금광산이었다.

부근에는 원생대 상원계의 석회암과 함께 상원계의 상층이며, 고생대의 하층에 해당하는 조선계의 석회암이 분포하고 이들을 관입한 화강암과의 접촉부에 불규칙적인 덩어리 모양의 광상을 이룬 접촉광상이다. 1910년경에 발견되어 채굴되어오다가 1938년에 조선산금진흥회사에 흡수되었으며, 다시 조선광업개발회사로 개편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광업지』(윤성순, 대한중석광업회사, 1952)
집필자
이영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