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도덕재무장 한국본부 ( )

목차
외교
단체
도덕재무장운동을 벌이는 단체.
이칭
이칭
MRA/IC
목차
정의
도덕재무장운동을 벌이는 단체.
내용

도덕재무장운동(Moral Re-Armament, MRA)은 1938년 6월 미국인 부크맨(Buchman,F.)이 런던에서 제창한 것으로, 인류문명을 물질의 힘보다 정신적·도덕적 힘, 또는 양심적·인격적인 힘으로 발전시키려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조직도 회칙도 없지만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회원들간의 긴밀한 유대 속에 절대정직·절대순결·절대무사·절대친애 등의 도덕표준에 따라 전개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해방 후 정준(鄭濬) 외 이 운동에 호응하는 사람들이 모임을 가지는 한편, 1948년 9월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대회에 목사 변홍규(卞鴻圭)가 처음으로 참석한바 있다. 그 뒤 도덕재무장운동은 각급 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1965년 10월 서울에서 세계대회를 열었고, 1966년 7월에는 아시아대회를 열었다.

서울올림픽이 개최된 1988년에는 이 운동의 창시 50주년 기념행사가 서울에서 열렸으며, 1992년 10월에는 전국대회가 개최된 바 있다.

1997년 국내에는 이 운동의 전개에 참여하고 있는 합창단 100여 개가 있으며, 회원들은 매년 전국의 교도소와 소년원을 방문해 순회강연을 하고, 고아원과 양로원을 위문하고 있다.

이 운동의 한국본부는 서울시 강서구 금낭화로 234에 위치해 있으며, 정직한 개인, 순결한 가정, 무사로운 국가, 사랑의 세계를 실현하는 데 헌신함을 목표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참고문헌

「세계도덕재무장운동의 의의」(정준, 『행정보』2-8, 1967)
세계도덕재무장 한국본부(www.mrakorea.or.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