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계 ()

목차
동물
생물
꼬리가 긴 닭.
목차
정의
꼬리가 긴 닭.
내용

『지봉유설(芝峰類說)』 권20 금충부(禽蟲部) 조(鳥)항에 “『패사(稗史)』에 보면 ‘한국에서 반찬을 만드는 닭을 한계(寒鷄)라고 한다’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이 한이란 날씨가 춥다는 한이 아니고 곧 닭의 이름이다. 이것은 본초(本草)에서 암까마귀를 한아(寒鴉)라고 하는 것과 같다. 또 『위지(魏志)』에 말하기를 ‘마한국에서 꼬리가 가는 닭(細尾鷄)이 나는데 그 꼬리길이가 5척이 더 된다’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한국이라고 한 것은 삼한(三韓)을 가리켜 한 말이다.”라는 글이 있다.

이 글에 따르면 적어도 2,000년 전에 삼한에 한계와 세미계라는 품종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꼬리가 매우 긴 세미계가 있었다 함은 주목할 만하다.

닭은 닭목 꿩과에 속하는 새의 한가지이다. 현재 가축으로 기르고 있는 닭은 모두 들닭에서 3,000∼4,000년 전에 버마·말레이시아·인도 등지에서 가축화되어 세계적으로 퍼진 것이며, 그 품종이 몇 백가지에 달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중국을 거쳐 닭이 들어온 지는 2,000년이 훨씬 넘은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에는 서기전 300년 이전에 닭이 들어왔다는 사실이 이것을 뒷받침한다. 이 들닭이 삼한에서 품종화된 것이 세미계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에는 현재 도사의 미장계(尾長鷄)라 하여 수컷의 꼬리가 8m 이상 자라는 닭이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것은 원래 일본의 시코쿠(四國) 고치(高知)에서 1764∼1772년에 돌연변이형질을 고정한 것인데 그 뒤에 계속 연구, 개량되었다고 한다. 꼬리가 매우 긴 닭이 일본보다 훨씬 전에 우리나라에 있었던 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지봉유설(芝峰類說)』
집필자
김훈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