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 법주사 일원 ( )

목차
관련 정보
속리산 법주사 일원
속리산 법주사 일원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에 있는 법주사를 중심으로 속리산의 천황봉 · 관음봉 관련 유적일원. 명승지. 명승.
목차
정의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에 있는 법주사를 중심으로 속리산의 천황봉 · 관음봉 관련 유적일원. 명승지. 명승.
내용

2009년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지정면적 19,224,542㎡. 속리산 일원은 우리나라 8경 중의 하나로, 제2금강 또는 소금강으로 불리는데, 4계절의 변화에 따른 경치와 기암·괴석은 절경을 이루고 있고, 대소사찰이 곳곳에 있어 많은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

특히, 법주사는 553년에 천축(天竺 : 지금의 인도)으로부터 불경을 가져오던 의신(義信)이 이곳에 이르러 산세가 웅장하고 사방이 험준함을 보고 속세를 떠나 불법의 진리를 펼 곳이라 생각하고 큰 절을 세워 법주사라 하였다고 전한다.

법주사 경내에는 1962년 국보로 지정된 쌍사자 석등을 비롯하여 팔상전(국보, 1962년 지정)·석련지(국보, 1962년 지정)·사천왕석등(보물, 1963년 지정)·마애여래의좌상(보물, 1963년 지정) 등의 많은 문화재들이 보존되어 있다.

일원에는 1973년 사적으로 지정된 보은 삼년산성과 보은 속리 정이품송(천연기념물, 1962년 지정)·보은의 백송(천연기념물, 1962년 지정)·보은 속리산 망개나무(천연기념물, 1968년 지정) 등 천연기념물이 분포하고 있다. →법주사.

참고문헌

『내고장전통가꾸기』(보은군, 1981)
『한국(韓國)의 사찰(寺刹) -법주사(法住寺)-』(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6)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