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신무왕릉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신라 신무왕릉 좌측면
경주 신라 신무왕릉 좌측면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45대 신무왕의 능. 왕릉. 사적.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제45대 신무왕의 능. 왕릉. 사적.
내용

1969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면적 3만 6560㎡. 무덤의 지름 15m, 높이 3.4m로 신라왕릉으로 알려진 무덤 중 규모가 가장 작다. 신무왕의 성은 김씨(金氏), 이름은 우징(祐徵)이다.

신라 제43대 희강왕의 사촌동생이며 어머니는 진교부인(眞矯夫人), 왕비는 진종부인(眞從夫人)이다. 839년 4월 청해진대사(淸海鎭大使) 장보고(張保皐)의 도움으로 경주로 쳐들어가 민애왕을 죽이고 왕위에 올랐으나 7월에 승하함으로써 재위 3개월의 단명 왕이 되었다.

죽은 뒤 제형산(弟兄山) 서북쪽에 장사하였다는 『삼국사기(三國史記)』기록에 의해 이곳으로 비정하고 있다. 무덤의 외부 모습은 흙으로 덮은 둥근 봉토분[圓形封土墳]으로 아무런 시설이 없는 일반민묘 형태로 단순하다.

그러나 이 능이 신무왕릉이 아니고, 경주시 충효동 산 7의 1에 위치하고 있는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된 김유신묘와 진덕여왕릉이 양식·연대로 보아 오히려 신무왕릉에 해당한다는 주장도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왕릉연구』(이근직, 학연문화사, 2012)
『경주지역문화유적보존개발계획』(경상북도·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1986)
『문화재대관』사적편(문화재관리국, 1975)
「신라십이지상의 분석과 해석」(강우방, 『불교미술』1, 197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유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