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상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홍문관부수찬, 초산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원발(元發)
과치(果癡)
이칭
송상준(宋祥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60년(영조 36)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은진(恩津: 지금의 충청남도 논산)
주요 관직
홍문관부수찬|초산부사
정의
조선 후기에, 홍문관부수찬, 초산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은진(恩津). 초명은 송상준(宋祥濬). 자는 원발(元發), 호는 과치(果癡). 송취규(宋聚奎)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송광필(宋匡弼)이고, 아버지는 송영(宋鍈)이며, 어머니는 이한계(李漢誡)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84년(정조 8)에 진사로서 정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홍문관부수찬(弘文館副修撰)에 임명되었다. 1788년에 다른 홍문관 관원들과 함께 연명으로 차(箚子)를 올려 역적 이노춘(李魯春)을 두둔한 영의정 김치인(金致仁)을 삭탈관작하여 문외출송(門外黜送)시키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지나친 처사라 하여 이백형(李百亨)·조진택(趙鎭宅)·오태현(吳泰賢)·김이익(金履翼)·김희채(金熙采) 등과 함께 유배당하여 홍원으로 쫓겨났다. 이듬해에 풀려나 부교리에 임명되었고, 뒤에 초산부사로 부임하였다가 다시 파직되었다.

1801년(순조 1)에 승지에 임명되었다가 몇 차례 대사간을 역임하였으며 1809년에 예방승지로서 가선대부(嘉善大夫)에 가자(加資)되었다. 그 뒤 여러 차례에 걸쳐 대사간을 지냈으며 참판까지 이르렀다.

저서로는 『과치집(果癡集)』이 있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순조실록(純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청선고(淸選考)』
집필자
박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