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일 ()

유교
인물
개항기 때, 단발령 반대운동을 권유하는 격문을 작성하였으며, 『희암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중평(中平)
희암(希庵), 삼연재(三淵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7년(순조 27)
사망 연도
1902년(고종 39)
본관
남양(南陽)
출생지
미상
정의
개항기 때, 단발령 반대운동을 권유하는 격문을 작성하였으며, 『희암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남양(南陽). 자는 중평(中平), 호는 희암(希庵) 또는 삼연재(三淵齋). 아버지는 송경(宋憬)이며, 어머니는 고흥유씨(高興柳氏)로 가선대부(嘉善大夫) 유규승(柳奎乘)의 딸이다. 송내희(宋來熙)의 문인이며, 위기(爲己)의 학문에 힘썼고, 특히 예서(禮書)에 밝았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66년(고종 3) 병인양요 때에는 부사 정관섭(丁觀燮)의 추대로 의병장이 되어 강화도로 진군하던 도중 프랑스군이 퇴각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해산하였다.

1895년 단발령이 선포되자 이에 반대하는 내용의 격문을 각 고을에 보내 반대운동을 벌일 것을 종용하였다. 집 뒤에 삼연재를 세워 많은 학자들을 교육하였으며, 저서로는 『희암집(希庵集)』 1책이 있다.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