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영 ()

목차
관련 정보
혼천의 및 혼천시계
혼천의 및 혼천시계
과학기술
인물
조선 후기에, 최초로 자명종의 톱니바퀴 장치를 확대 이용하여 기계식 혼천의를 제작한 학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관상감원|현감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최초로 자명종의 톱니바퀴 장치를 확대 이용하여 기계식 혼천의를 제작한 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현종 때 관상감원(觀象監員)·현감 등을 지냈으며, 왕명을 받아 자명종(自鳴鐘)과 기계식 혼천의(渾天儀)를 처음으로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기록에 의하면 1661년(현종 2) 객성(客星)이 자주 나타났을 때 현종은 전 군수 이광보(李光輔)와 천문학겸교수(天文學兼敎授)였던 송이영에게 특별히 관측을 시킨 일이 있었고, 1664년 전조(前朝) 때 집의(執儀) 최유지(崔攸之)가 만들었던 수격식(水激式) 혼천의가 잘못되어 고칠 것이 있다고 생각하여, 이민철(李敏哲)에게는 다시 수격식 혼천의를, 송이영에게는 자명종을 만들라는 명을 내렸는데, 1669년 그것을 완성하여 바쳤다.

왕은 그 공을 치하하여 각각 쌀과 면포를 내리고, 이민철에게는 품계를 통정대부로 올려주고, 송이영에게는 실직(實職)에 임명하여 주었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기록에는 송이영이 만든 것이 자명종의 톱니바퀴 장치를 확대, 이용한 혼천의라고 되어 있다.

이 자명종을 만들었다는 기록과 기계식 혼천의라는 기록을 전상운(全相運)은 같은 것으로 해석하고, 1985년 국보로 지정된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 혼천시계가 곧 송이영이 만든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송이영의 이름은 조선시대 잡과(雜科) 합격자명단에 나와 있지 않으므로 잡과 출신자는 아닐 것이나, 그가 서양식 톱니바퀴를 이용한 기계장치를 써서 자명종 내지는 기계식 혼천의를 만든 최초의 사람임은 틀림없다.

참고문헌

『현종실록(顯宗實錄)』
『현종개수실록(顯宗改修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조선시대잡과합격자총람』(이성무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유경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