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룡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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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작품
가곡 중 계면조 평롱 · 계락 · 편수대엽까지의 반주선율을 기악곡으로 변주하거나 한곡씩 독립하여 독주 · 병주 혹은 관악합주로 연주한 곡명.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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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가곡 중 계면조 평롱 · 계락 · 편수대엽까지의 반주선율을 기악곡으로 변주하거나 한곡씩 독립하여 독주 · 병주 혹은 관악합주로 연주한 곡명.
내용

본래 가곡의 반주에는 거문고·가야금·세피리·대금·해금·장구 등이 따르나, 이를 기악곡화하였을 때는 거문고·가야금이 빠지고 세피리 대신 향피리를 사용하며 아쟁·좌고가 편성된다.

편수대엽은 본래의 것과 대여음의 선율만을 달리한 편수대엽이 첨가되는 등 실제연주에 있어서 여러가지 변화가 따른다. 궁중의 연회에 주로 사용되었던 까닭에 1945년까지만 해도 거상악(擧床樂)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이 곡은 단소와 생황의 2중주인 생소병주(笙簫竝奏)로 연주되는 경우가 많으며, 단소와 양금 등의 병주 또는 중주로도 널리 애호된다.

참고문헌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조선음악소고(朝鮮音樂小考)』(함화진, 일본ビワタ축음기주식회사,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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