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필사본. 일체의 부수기록이 없이 본내용만이 날짜순으로 기록되어 있다.
주요내용은 경과(慶科) 등의 각종 과거를 비롯하여 유생전강(儒生殿講)·삼일제(三日製) 등의 행사와 이에 따른 종이의 조달 및 임금 좌석의 마련과 같은 업무, 각종 진하(陳賀)·제향(祭享)의 준비, 국상·세자입학·관례·가례 등의 의식에 따른 준비, 기우제·기청제 시행에 따른 준비, 사행(使行)에 따른 예물 마련, 각종 공물진상, 관복·사복의 복색제도 개정에 따른 준비 등에 대한 것이다.
이밖에 공조와 관계있는 관리의 인사기록 등도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공조의 관리가 업무의 수행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사항들이 광범위하게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임금의 공부를 강조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차대조목(次對條目)도 수록하였는데, 이는 공조의 관리가 조정에서 접했던 회의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공조의 업무와 관계가 깊은 예조·선혜청(宣惠廳), 각도 감영의 보고내용이나 건의내용이 많이 들어 있다. 일의 자세한 처리과정을 이해하기에는 너무 소략한 자료이지만, 중앙정부의 재정이나 궁궐내의 경제생활 등에 대해 많은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어떠한 명칭으로든 오랜 기간 작성되었을 것으로 보이나, 장서각도서에 1854년(철종 5)에서 1867년(고종 4) 사이의 내용을 기록한 1책이, 규장각도서에 1878년에서 1889년 사이에 대한 1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