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식언 ()

목차
언어·문자
개념
문장 구조상 뒤에 오는 말을 수식하거나 한정하는 데 쓰이는 관형사와 부사를 통틀어 일컫는 말. 꾸밈씨, 수식어.
이칭
이칭
꾸밈씨
목차
정의
문장 구조상 뒤에 오는 말을 수식하거나 한정하는 데 쓰이는 관형사와 부사를 통틀어 일컫는 말. 꾸밈씨, 수식어.
내용

관형사와 부사를 그 기능이 수식적인 데 있다 하여 묶어서 부르는 품사 분류상의 상위개념으로 ‘꾸밈씨’라고도 한다. 수식언은 후행하는 단어의 의미를 수식 · 한정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관형사는 주로 명사를 수식하며, 부사는 동사와 형용사를 수식한다. 관형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으로 그 수식 대상이 한정되는 반면에, 부사는 동사와 형용사뿐만 아니라 다른 부사를 수식하기도 하며 문장 전체를 수식하기도 한다. 심지어 부사는 “바로 앞”의 예에서 보듯이 명사를 수식하는 일도 있다.

수식언은 격조사나 활용 어미를 취할 수 없다는 형태론적 특성을 갖는다. 바로 이런 특성 때문에 수식언은 언제나 다른 단어를 수식하는 것으로 그 기능이 한정되며, 결코 다른 기능으로 변환되어 사용되는 일이 없다.

참고문헌

『국어문법』(서정수, 한양대학교출판원, 1996)
『국어학개설(國語學槪說)』(이익섭, 학연사, 1986)
『표준국어문법론』(남기심·고영근, 탑출판사, 1985)
『국어문법론(國語文法論)』(이익섭·임홍빈, 학연사, 1983)
집필자
한동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