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인원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조선 영친왕 이은과 왕세손 이진 숭인원 전경
서울 조선 영친왕 이은과 왕세손 이진 숭인원 전경
조선시대사
유적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영왕 이은과 이방자 사이에 태어난 아들 이진의 원.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에 있는 일제강점기 영왕 이은과 이방자 사이에 태어난 아들 이진의 원.
내용

한 묘역 안에 고종의 후비 순헌황귀비(純獻皇貴妃) 엄씨(嚴氏)의 묘인 영휘원(永徽園)과 함께 있다. 영휘원과 더불어 1991년 사적 ‘서울 영휘원과 숭인원’으로 지정되었다.

이곳에는 고종의 비인 명성황후(明成皇后) 민씨(閔氏)의 능이 있었는데, 1919년 고종이 승하하였을 때 경기도 양주군 미금면 금곡리(현 남양주시 금곡동)로 옮겼다. 이런 까닭에 현재도 이 지역을 홍릉(洪陵)이라 부르고 있다.

진은 1921년 8월에 태어나 그 이듬해 5월에 죽었다. 두 원의 묘역시설로는 곡장(曲牆: 무덤 뒤에 둘러싼 작은 담)·상설[象設: 석호(石虎)·석마(石馬)]·혼유석(魂遊石)·장명등(長明燈)·망주석(望柱石)·문인석(文人石)·무인석(武人石)·석마(石馬)·홍살문[紅箭門]·정자각(丁字閣)·비각(碑閣)·재실(齋室)·우물[靈泉]·사초지(莎草地) 등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다. →영휘원

참고문헌

『선원보감(璿源寶鑑)』
『기내능원지』(경기도, 1988)
집필자
윤홍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