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물 ()

목차
불교
개념
불교교단의 모든 물자를 가리키는 불교용어. 승가물 · 승기물.
이칭
이칭
승가물(僧伽物), 승기물(僧祇物)
목차
정의
불교교단의 모든 물자를 가리키는 불교용어. 승가물 · 승기물.
내용

승가물(僧伽物) 또는 승기물(僧祇物)이라고도 한다. 삼보물(三寶物)의 하나로서, 2종 승물과 4종 승물로 나뉘며 2종 승물은 사방승물(四方僧物)과 현전승물(現前僧物)로 나뉜다.

즉, 사방승물은 사문이나 비구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일체의 물건으로 다른 말로 시방승물(十方僧物) 또는 상주승물(常住僧物)이라고 하며, 법당과 요사·주방·창고·전답 등 공용에 이바지되는 기본 자산을 말한다. 현전승물은 현전의 승려가 수용하고 있는 물건으로서 곧 시주로부터 승려들에게 시여된 물건이다. 그 종류는 무척 많은 편이다. 다시 말하면 한 절에 있는 현존한 승려에게 딸린 재물이란 뜻으로, 수도나 수도에 따른 각종 대회를 위하여 베풀어지는 현전의 승려가 사용하는 잡물이다. 즉, 바루·요대·칼·신발·침통·군지(軍持)·조병(操甁) 등이다.

다음으로 4종 승물이라 할 때는 상주승물을 다시 상주상주승물(常住常住僧物)·시방상주승물(十方常住僧物)로, 현전승물을 현전현전승물(現前現前僧物)·시방현전승물(十方現前僧物) 등으로 나눈 것이다. 먼저 상주상주승물은 절에 딸린 건물·논·밭 기타 잡구(雜具) 등과 같이 그 절에 상주하는 승려들 만이 쓰는 물건이며, 시방상주승물은 시주가 거리에 나와서 오고가는 비구들에게 주는 죽이나 밥 따위의 음식을 가리키며, 현전현전승물은 거리에서 베푸는 물건이 아니라 시주가 절에 가서 거기 있는 비구에게 나누어 주는 시물(施物)이며, 시방현전승물은 시주가 역시 절에 가서 그곳에 여러 곳의 비구를 초청하여 승려들에게 나누어 주는 시물을 말한다.

집필자
장충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